[사커 토픽] U-20 대표팀 21명 압축…‘베스트11’ 포지션 전쟁

  • 스포츠동아
  • 입력 2017년 5월 1일 05시 45분


코멘트
스포츠동아DB
스포츠동아DB
U-20 월드컵 출전 최종 엔트리 21명 공개
골키퍼·공격수 외 대부분 멀티 플레이어
신태용 감독 “마지막 순간까지 경쟁해야”

20일 개막하는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코리아 2017’에 출전할 21명의 U-20 대표팀 최종 엔트리가 공개됐다. 신태용(47) 감독이 이끄는 U-20 대표팀은 1일 경기도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모여 마지막 담금질에 돌입한다.

4월 10일부터 28일까지 파주(NFC)와 전주에서 2차례에 걸친 강화훈련을 소화한 신 감독은 “붙박이로 뛸 베스트11이 아니고, 서로 비슷한 실력이라면 ‘멀티 플레이어’에 높은 점수를 주겠다”고 최종 엔트리 선정기준을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4명의 탈락자가 발생했다.

단기 토너먼트 무대에서 변수는 피할 수 없다. 다가올 U-20 월드컵은 경기를 치른 뒤 다음 경기까지 휴식일이 2일에 불과하다. 여기에 경기장소도 달라진다. 한국 역시 피해갈 수 없다. 기니, 아르헨티나와의 조별리그 1·2차전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치른 뒤 잉글랜드와의 3차전을 위해 수원으로 이동해야 한다.

빡빡한 대회 스케줄 속에서 갑작스럽게 부상자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경고누적, 퇴장 등의 징계로 인한 출전정지 상황도 염두에 둬야 한다. 또 경기 중 교체카드 사용을 고려했을 때도 정말 특급 자원이 아니라면 벤치의 판단에 따라 본래 포지션이 아닌 위치를 요구받을 수도 있다. 최소 2개 이상의 포지션을 무난하게 책임질 수 있는 선수가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게다가 A대표팀이 출전하는 월드컵 등 어지간한 국제대항전의 최종 엔트리는 대개 23명이지만, U-20 월드컵은 21명만 뽑도록 규정하고 있다.

스포츠동아DB
스포츠동아DB

U-20 대표팀에 발탁된 최종 엔트리 21인은 사실상 전원이 ‘멀티 플레이어’에 가깝다. 송범근(고려대)-이준(연세대)-안준수(세레소 오사카)로 구성된 골키퍼(3명)와 조영욱(고려대)-하승운(연세대) 등이 속한 최전방 스트라이커가 아닌 나머지 포지션의 절대다수는 2가지 이상의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당장 FC바르셀로나(스페인) 공격 콤비 백승호-이승우만 해도 ‘신태용호’에선 윙포워드뿐 아니라 공격 2선의 중앙 등 중원의 거의 전 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홀딩맨(수비형 미드필더)으로 주로 포진하는 주장 한찬희(전남 드래곤즈)와 이승모(포항 스틸러스) 등은 언제든 전진배치를 시켜도 무리 없이 제 몫을 할 수 있다. 다만 U-20 대표팀에 워낙 공격적인 자원들이 많아 수비라인의 1차 저지선으로 나설 뿐이다. 또 원톱 뒤를 받칠 공격형 미드필더 이진현(성균관대)도 왼쪽 날개로 뛰어도 전혀 무리가 없다. 백업인 임민혁(FC서울)-이상헌(울산현대) 역시 백승호-이승우처럼 중원의 전 지역에서 뛸 수 있다.

수비진영에서도 ‘멀티’가 기본소양이다. 탄탄한 수비는 신 감독이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다. 기본적으론 많은 활동량과 빠른 패스를 추구하는 공격적 플레이를 강조하지만, 일단 뒷문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수비진에 가장 많은 멀티 자원들이 승선했다. 좌우 풀백을 맡는 우찬양(포항)-윤종규(서울)는 각각 중앙수비수와 왼쪽 측면수비수로도 능력을 발휘한다. 백업 풀백인 이유현(전남)도 윤종규와 마찬가지로 오른쪽에 배치할 수 있다.

이상민(숭실대)-정태욱(아주대)이 굳히기에 나선 중앙수비에서도 경쟁을 피하기 어렵다. 한찬희-이승모와 3선에서 경합하는 이상민(숭실대), 김승우(연세대) 등은 센터백을 본래 역할로 삼은 김민호-이정문(이상 연세대) 등과 언제든지 자리를 바꿀 수 있다. 신 감독은 “언제 어떤 상황이 닥칠지 모른다. 베스트 라인업과 조금씩 변화를 줄 인원들은 거의 정해졌지만, 당장은 누가 주전이라고 꼽을 수 없다. 마지막 순간까지 경쟁해야 한다”며 무혈입성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