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 4차 산업혁명 기반조성 박차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구시, 미래전략 과제 28건 발표… 국책사업 선정 위해 행정력 집중
경북도 ‘4차 산업혁명 추진단’ 발족… 신산업 직업훈련-재취업 대책 마련

경북도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단 첫 회의에서 우병윤 경제부지사(오른쪽)와 직원들이 산업별 종합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단 첫 회의에서 우병윤 경제부지사(오른쪽)와 직원들이 산업별 종합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대구시와 경북도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산업 융합 및 구조 개선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과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대구시는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과 신산업 육성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미래전략 과제 28건을 발표했다. 2월부터 운영하는 민·관·산·학·연 협의체인 미래산업육성추진단에서 8개 분야 실무회의를 거쳐 확정했다.

분야별 대표 과제는 △물·환경 산업기술 네트워크 구축 △의료 데이터 분석 및 지능형 진단 치료지원 솔루션 개발 △미래형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기술 개발 △미래에너지타운 조성 △정보통신기술(ICT) 한국형 스마트 제조 기반 구축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융합 로봇 제조기반 조성 △고성능 융합세라믹산업 고도화 및 실증 기반 구축 △VR 문화 융복합 활성화 지원이다. 시는 과제별 실무책임담당관을 지정하고 정부 국책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보유 및 제품 수요, 산업 간 연계를 희망하는 기술 조사, 융합과제 기획에 따른 수요를 파악한 뒤 이를 공개해 다른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산업 융합 네트워크의 날(Day)’을 운영할 예정이다. 다음 달 초 미래형 자동차 분야부터 시작해 연말에는 8대 산업 융합 콘퍼런스를 개최해 우수 사례 및 성과를 공유키로 했다.

홍석준 대구시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은 선도하는 기업이 독점하는 구조로 시장이 편성되기 때문에 기술과 산업의 융합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산업의 육성과 신산업 생태계 조성의 원동력이 되는 개방형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도는 최근 ‘4차 산업혁명 대응 추진단’을 발족했다. 산업·경제 분야를 비롯해 농업, 복지, 문화관광, 공공행정 같은 행정 전반에 걸쳐 체계적이고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우병윤 경제부지사가 단장을 맡고 관련 부서 실·국장 20여 명으로 구성했다.

추진단은 중장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산업 및 일자리 구조 변화 분석, 제도와 규제 개선 및 역기능을 파악해 대응하는 등의 과제를 발굴하고 조정한다.

도는 추진단 구성을 계기로 신산업 직업훈련과 실직자 재취업 교육을 비롯한 일자리 대책, 제조업의 스마트화에 대비한 중소기업 지원, 4차 산업혁명 투자 유치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문화와 의료복지, 안전, 농업, 도시교통 분야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AR, VR, 로봇 기술을 적용해 지역민의 삶과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대구경북연구원과 경북테크노파크를 비롯해 관련 기관과 전담부서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경북 4차 산업혁명 전략위원회(가칭)도 만들어 하반기에 추진 사업을 확정한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