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IT버블?… 두려움 이겨내야 혁신기업 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테슬라 상장 1호’ 카페24 이재석 대표
“실패 위험 있어도 적극 지원해야… 상장보다 중요한 건 안정적 성장”
대박 좇는 무리한 투자는 경계

‘테슬라 요건 1호’ 기업으로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둔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12일 “벤처기업들이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정부가 ‘판’을 깔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카페24 제공
‘테슬라 요건 1호’ 기업으로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둔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12일 “벤처기업들이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정부가 ‘판’을 깔아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카페24 제공
“자기만의 개성을 가진 벤처기업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고, 이런 기업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는 게 혁신기업에 대한 가장 좋은 지원입니다.”

12일 서울 동작구 본사에서 만난 이재석 카페24 대표(50)는 “혁신을 멈추지 않는 기업은 실패 위험이 있더라도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카페24는 국내 ‘테슬라 요건 1호’ 기업으로 다음 달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다. 테슬라 요건은 미국의 전기차 기업 테슬라처럼 당장은 적자를 내고 있지만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만 있으면 코스닥 상장이 되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이 대표는 1999년 창업에 뛰어들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카페24를 만들었다. 카페24는 쇼핑몰 개설에 필요한 서버 구축, 홈페이지 제작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까지 약 150만 개 쇼핑몰이 카페24를 통해 문을 열었다.

국내 벤처 기업인 1세대인 이 대표는 벤처업계의 흥망성쇠를 20년 가까이 지켜본 ‘산증인’이다. 1990년대 후반 정보기술(IT) 산업의 성장과 정부의 벤처 육성 정책으로 우후죽순 생겨난 동료 기업들이 몇 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을 지켜봤다.

이 대표는 이런 경험이 혁신기업의 자양분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벤처기업들이 기대만큼 성공할 순 없지만 도전을 거듭해 살아남는 기업이 한국 경제를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블’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가 내놓은 혁신·성장기업 지원책이 2000년대 ‘IT 버블’을 재현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설명이었다. 그는 “비록 2000년대 IT 버블은 꺼졌지만 IT 산업을 이처럼 폭발적으로 성장시킨 나라는 찾기 힘들다”며 “당시 실패를 경험한 기업가와 그들이 갖춘 기술, 노하우가 또 한번의 성장을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대표는 “정부가 기업의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 등 전통적 회계 기준으로는 시장의 인정을 받기 힘든 기업들이 투자 기회를 늘릴 수 있도록 테슬라 상장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증시 상장을 통해 ‘대박’을 좇는 벤처기업인들에 대해서는 따끔한 충고를 내놓았다. 코스닥 상장 문턱이 낮아지면서 기업의 덩치 불리기는 쉬워졌지만 내실을 갖추지 못한 기업은 결국 퇴출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상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정된 성장”이라며 “탄탄한 비즈니스 구조와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췄는지 기업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현재 증시 안팎에서는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대책으로 부실기업이 유입돼 투자자들의 손실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투자자들이 참고할 정보가 없는 게 아니라 정제된 정보가 부족한 것”이라며 “벤처기업도 투자자들에게 충분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페24는 이달 23, 24일 수요예측을 거쳐 30일부터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 희망 공모가는 주당 4만3000∼5만7000원. 일각에서는 지난해 3분기(7∼9월)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아직 이익 규모가 크지 않아 공모가가 높게 책정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대표는 “우수한 인재 유치에 적극 나서 올해 매출 성장률 30%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테슬라#이재석#기업#코스닥#카페24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