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기수론’ 남경필-안희정 대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남경필 “이번 대선, 새로움과 낡음의 대결” 안희정 “위기앞에서 도전않는건 직무유기”

20일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 옥상에서 청와대를 배경으로 주먹을 맞부딪치고 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50대 대통령’을 표방하는 두 사람은 청와대 세종시 이전 공약을 함께 내놓기도 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20일 서울 종로구 일민미술관 옥상에서 청와대를 배경으로 주먹을 맞부딪치고 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50대 대통령’을 표방하는 두 사람은 청와대 세종시 이전 공약을 함께 내놓기도 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일 “새로움과 낡음의 차이로 (정치권이) 갈라져야 한다”며 “새로움은 상대방을 인정하고 다름을 좁혀 나가는 것이다. 그것이 세대교체”라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장년이 된 50대가 새로운 위기 앞에서 대한민국을 이끌겠다고 도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직무유기”라고 선언했다.

 52세 동갑내기 두 도지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동아일보사에서 진행한 대담 인터뷰에서 이렇게 ‘50대 기수론’을 내세웠다. 안 지사는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역사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뛰어넘는 혁신자로서 활동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남 지사는 “나는 많은 것을 받고 태어났지만 금수저를 갖고 혼자 파먹는 게 아니라 흙수저를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들은 모두 연정과 협치를 강조했지만 정치적 연대를 두고는 의견 차이를 보였다. 남 지사는 “(50대 대선 주자들이) 진영의 대표선수가 될지, 진영을 깨고 힘을 합칠지 선택해야 한다”며 ‘빅텐트론’을 강조했다. 반면 안 지사는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날아야 한다. 새로운 보수와 새로운 진보가 새로운 협력과 경쟁을 해야 한다”며 50대 연대론에 선을 그었다.

 남 지사가 주장하는 모병제 등 구체적 정책 현안을 두고도 이견을 보였다. 남 지사는 “2022년부터 군 복무 자원이 절대 부족해진다”며 “그렇다면 오히려 복무기간을 늘릴 수밖에 없는데, 직업군인을 뽑는 모병제 말고는 대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안 지사는 “국방은 공화국 시민의 의무로 균등하게 나눠야 한다”며 “(군 자원 부족 문제는) 군 현대화 전략과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22일 서울 종로구 혜화동 굿씨어터에서 ‘안희정의 전무후무 즉문즉답’ 행사를 열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출마 선언문에서 “끝까지 김대중 노무현의 길을 따를 것이다”고 했다. 남 지사는 2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출마 선언을 한다. 두 사람은 대담 인터뷰를 끝내고 헤어지면서 “본선에서 꼭 만나자”고 다짐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유근형 기자
#남경필#안희정#50대#기수#대담#대선#경기도지사#충남도지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