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김대년]한국 특유의 情, 제도화가 필요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대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김대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2015년 3월이었다. 개발도상국에 대한 선거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에콰도르 선거위원회를 방문하던 차에 쿠바를 경유하게 되었다. 무덥고 습한 날씨, 혁명의 나라, 사회주의 국가…. 이런 선입견을 딛고 쿠바에 호감을 갖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첫 일정으로 방문했던 한국문화원에서 한국 사랑에 푹 빠져있던 클라우디아라는 쿠바 여성을 만나고 나서다. 한국 유학을 희망한다던 25세의 그녀는 쿠바 한글학교에서 틈틈이 한국어를 배우고 케이팝을 즐겨 들으며 자신의 꿈을 키워 나가고 있었다.

아주 서툴게나마 한국어를 구사하던 그녀는 한국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았다.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한국 문화는 물론 한국의 정치와 선거관리위원회,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민주적인 선거를 경험한 적이 없는 그녀는 시종 진지했고 이듬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국의 선거 문화를 동경하는 기고문을 보내왔다. 최근에는 한국 선거방송에 출연하여 쿠바를 알리고 민주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도 하였다. 잠깐 동안의 인연이었지만 서로에 대한 따뜻한 교감이 만들어낸 실로 놀라운 결과가 아닌가.

사랑이나 친근감을 느끼는 마음을 우리는 정(情)이라 부른다. 2016년 영국 이스트런던대의 팀 로머스 박사는 한국의 정을 인류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세계의 아름다운 단어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불고 있는 마을가꾸기 사업도 우리 고유 정서인 정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이다. 공동육아와 마을도서관 운영 등 주민들의 자발적 커뮤니티 활동에서 시작된 마을공동체 운동은 지자체의 사업 선정과 예산 집행에 직접 주민들을 참여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민주주의로 확대되기도 한다. 이런 움직임이 제도적으로 안착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 진행 중인 헌법 개정 논의에서도 지방분권과 자치역량 신장 방안으로 시민공동체 육성의 필요성이 간간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앞서 정작 시급한 것은 공무원들이 공복의식을 새기고 공동체의식을 몸소 실천해 나가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직에 정을 담아야 한다. 정책 입안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중앙부처는 물론이고 주민 최접점에 있는 모든 공직자가 ‘사람 냄새나는 따뜻한 행정’을 통해 공동체의식 복원에 노력해야 한다. 동네정치에 대한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고 협치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가 대한민국에 확산된다면 1948년 서양식 선거제도 도입 이후 70년에 걸쳐 다져온 한국적 민주주의도 또 하나의 민주주의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다.

그리고 그쯤 되면 우리에게 민주주의를 전해준 서방 국가에서도 문화한류와 더불어 한국의 정겨운 민주주의를 배우기 위해 우리나라를 찾을 것이다. 정이 깃든 민주주의도 한류가 될 수 있다.

김대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선거#민주주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