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원내대표, 인적쇄신 앞둔 김병준 위원장과 관계설정은?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3일 15시 52분


코멘트

인적쇄신 앞두고 뚜렷한 이견…쇄신 제동·갈등 재발 우려
두 사람 이해관계 맞물려 인적쇄신 최소화 가능성도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과 정용기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8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 확정 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손을 맞잡아 들고 있다. © News1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과 정용기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18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 확정 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손을 맞잡아 들고 있다.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체제가 출범한 가운데 김병준 비대위와의 관계설정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당내에서는 비대위와 원내지도부의 관계설정에 변화가 있을 것이란 예상이 벌써부터 나오는 모습이다.

실제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당선 이후 처음으로 참석한 13일 비대위원회의에서 ‘탈계파’ 등 혁신의 방향을 놓고 큰틀에서는 김 위원장과 공감을 했지만 각론에 있어서는 뚜렷한 이견을 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오는 15일쯤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역 의원을 포함한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지역 발표를 앞두고,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물갈이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우려를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그는 이날 비대위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인적쇄신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저는 112명의 의원들을 모시고 (대여투쟁 등) 싸워야 하지 않나. 군사 한명, 한명이 중요한데 숫자가 줄어드는 것은 굉장히 걱정되는 부분이다. 우리 당의 단일대오가 흐트러질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선 오는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시행되는 공천심사에서 대규모 인적쇄신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국회의원들 임기가 1년6개월 정도 남아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인적쇄신이란 이유로 당협위원장직을 주지 않겠다는 것인데, 그런 부분이 자칫 대여투쟁을 어렵게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가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한 인적쇄신에 강한 우려를 나타낸 것은 자신의 임기 초 의원들의 결집과 절대적 지지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쇄신작업에 의한 균열과 반발이 일어날 경우 리더십 확보에 큰 차질이 발생하게 될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당 운영과 혁신 주도권을 임기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비대위가 새 원내지도부가 조기에 탈환하려는 의도도 담긴 것이란 말도 나온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반면 김병준 위원장은 인적쇄신 강행의지를 밝히고 있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의 우려에 대해 “나중에 할 일이 있고 지금 할 일이 있다. 나에게 (당초) 가장 강력하게 요구한 것이 인적쇄신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1차는 이번에 하는 것(조강특위 당협심사 결과 발표)이고 2차가 전당대회때 어떤 분이 나오는 가에 (진행될) 중요한 쇄신 작업이고, 3차는 (2020년 총선) 공천, 4차는 총선에서 국민들의 선택”이라며 자신이 이미 밝힌 ‘단계적 인적쇄신’ 구상 추진을 재강조했다.

비대위로서도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선 혁신작업의 핵심인 인적쇄신, 특히 현역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 작업에 어느 정도 가시적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선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견해가 나온다.

이 때문에 비대위의 혁신 작업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비대위가 혁신을 강행할 경우 비대위와 원내지도부 또는 각 진영간 계파갈등이 재차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당내 잔류파 의원들은 비대위의 인적쇄신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모습이다.

잔류파 핵심인사인 홍문종 의원은 언론인터뷰 등을 통해 “아무도 관심이 없는 비대위는 빨리 짐을 싸는 수밖에 없다. 오히려 비대위가 이제는 나경원 의원한테 당대표 권한 자리와 자기들이 하던 것(혁신작업을) 넘겨줘야 한다”며 거세게 압박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중도를 표방하며 친박계와 일정거리를 두려는 나 원내대표와 최소한의 쇄신 성과가 필요한 김 위원장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인적쇄신 규모를 최소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김 위원장은 조강특위 심사 결과와 발표 시점에 대해 “조강위의 결과 발표(보고)를 봐야 어느 정도 (물갈이)규모가 될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내일(14일) 창원 일정이 있어 다녀오고 보고받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