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지-냥이 위해 아낌없이 쓰련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지 파파, 냥이 집사를 잡아라]<上> 성장하는 펫 산업

볼보자동차의 ‘도그 게이트’는 반려견을 차 안에 안전하게 태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볼보자동차 제공
볼보자동차의 ‘도그 게이트’는 반려견을 차 안에 안전하게 태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볼보자동차 제공
서울 성동구에 사는 정지민 씨(41·여)는 2주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오리, 쇠고기 등 각종 육류를 주문한다. 그때마다 5만 원 이상 쓰는데 정 씨 혼자 먹기에는 다소 많은 양이다. 그는 “아이들 입맛을 돋울 간식을 만들 재료”라고 말했다.

아이들이란 다름 아닌 정 씨의 반려견들이다. 1인 가구인 정 씨는 비숑 프리제와 푸들을 각각 4년과 2년 전 입양했다. 반려견을 위해 쓰는 비용은 한 달에 20만 원 이상이다. 털을 손질해주는 미용비용과 사료 및 배변패드 구입비용이 주를 이룬다.

병원 진료비도 아끼지 않는다. 2개월 전에는 한 마리가 교통사고를 당해 진료를 받을 때마다 80만 원이 들었다. 정 씨는 “퇴근 후 집에 가면 반기는 아이들을 볼 때마다 입양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자녀 대신 반려동물 위한 소비 증가

정 씨와 같은 ‘펫팸족’이 2, 3년 전부터 국내 소비시장의 ‘큰손’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고 이들에게 아낌없이 쓰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펫코노미(pet+economy)’도 꽃피기 시작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올해 5월 15세 이상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37.1%는 한 달 평균 20만 원 이상을 반려동물에게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의 2013년 조사 결과(20.6%)보다 16.5%포인트 높은 수치다.

1인 가구 증가는 펫팸족 확산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율은 2010년 23.9%에서 지난해 27.9%로 늘었다.
 

 
▼ “또 하나의 가족” 반려동물 양육정보 앱 인기 ▼
 
국세청이 생활과 가까운 100대 업종의 변화를 조사한 결과 1인 가구와 밀접한 업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2014년 9월 말 현재 3740개이던 애완용품점은 올 9월 말 현재 6739개로 80.2% 급증했다. 동물병원도 같은 기간 13.8% 늘었다. 반면 예식장이나 결혼상담소는 뚜렷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홀로 사는 이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높은 관심이 통계로 증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 프리미엄 제품 찾고, 정보 공유도 활발

펫팸족은 스스로 ‘아지 파파’(강아지 아빠)나 ‘냥이 집사’(고양이를 따르는 집사)로 부른다. 반려동물을 소중하게 여기다 보니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도 고급화되는 추세를 보인다.

먹거리의 고급화가 대표적이다. 하림펫푸드가 6월 출시한 반려동물용 사료인 ‘더 리얼’ 시리즈는 사람이 먹는 것과 같은 등급의 ‘휴먼 그레이드(Human Grade)’를 표방하고 있다. 최근에는 곡물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을 고려해 옥수수, 밀 등을 뺀 ‘더 리얼 그레인 프리’도 내놨다.

고유찬 하림펫푸드 대표는 “이제 반려동물은 사람들에게 또 하나의 가족으로 자리 잡았다”며 “펫푸드 산업의 최근 추세는 이들의 건강을 고려해 사람도 먹을 수 있을 정도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내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유아 관련 시장은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주부들이 출산, 육아 등의 정보를 공유하듯이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도 인기 있다. 9월 첫선을 보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아지냥이’는 출시 2개월 만에 25만 명이 내려받았다. 이 앱에는 자신이 키우는 개나 고양이의 사진을 올리거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온다.

펫팸족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금융 상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의 경우 카드와 은행, 보험 상품을 결합한 ‘KB펫코노미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패키지에는 반려동물 주인의 사후에 새로운 부양자에게 반려동물 보호와 관리에 필요한 자금을 지급해주는 신탁 상품도 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 장례 업체도 등장하면서 반려동물 산업도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영역을 커버하는 식으로 진화하는 추세를 보인다.

여준상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점차 반려동물을 나만을 위해 존재하는 가족이자 타인에게 나를 드러내는 대상이라고 보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1인 가구가 늘어날수록 반려동물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창규 채널A 기자 kyu@donga.com
#집사#파파#아지#냥이#펫#산업#반려동물#1인가구#펫팸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