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Beauty]깊은 주름 안녕∼ 콜라겐 생성시켜 팽팽한 얼굴로 되돌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진세훈 성형외과
주름 펴는 ‘자가진피재생술’ 이산화탄소가스+히알루론산
진피층에 반복 주입하는 방식, 오래 지속되고 깊은 주름에 효과

진세훈 원장이 여성의 깊은 미간 주름을 없애기 위해 자가진피재생술을 시술하고 있는 모습. 진세훈 성형외과 제공
진세훈 원장이 여성의 깊은 미간 주름을 없애기 위해 자가진피재생술을 시술하고 있는 모습. 진세훈 성형외과 제공
깊은 팔자주름 때문에 젊을 때부터 늙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수시로 들었던 컨설팅 업체 대표 김모 씨(52·서울 서초구 서초동). 외모엔 별 관심이 없는 그도 최근 사업상 만나야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고민이 깊어졌다. 김 씨는 “사업으로 만나는 사람들의 나이가 상대적으로 젊다 보니 처음부터 나를 부담스러워해 편안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 때문에 주름을 간단히 없앤다는 스레드 리프팅(실 시술)도 받았지만 금방 처졌고 입가의 팔자주름에는 별 효과가 없었다. 또 대학병원에서 코옆 깊은 부위에 보형물울 삽입하는 일명 귀족수술도 받았지만 코 옆 깊은 부위만 올라오고 나머지 입 옆 대부분의 팔자주름은 그대로였다. 고민하던 중 지인에게 깊은 주름을 수술하지 않고 펴는 자가진피재생술 이야기를 듣고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진세훈 성형외과를 내원했다. 김 씨를 진료한 진 원장은 “실 시술이나 귀족수술의 효과가 부족한 것은 노화에 의해 늘어난 피부를 당겨주거나 코 옆 부분의 낮은 곳만 채웠기 때문”이라면서 “주름 부위 피부의 근본적인 노화를 해결하지 못해 주름이 여전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깊은 주름은 왜 생기나

깊은 주름은 처음 얕게 생긴 주름을 너무 오랫동안 방치한 결과다. 결국 노화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처지고 접힌 주름 부분의 진피층이 점점 얇아져 생긴다. 원래 피부가 얇은 사람은 잔주름이 빨리 생기고 깊은 주름은 천천히 생기는 반면 피부가 두꺼운 사람들은 잔주름은 적지만 한번 생기는 주름은 깊은 편이다.

진피층이 얇아진 깊은 주름엔 주름수술과 스레드 리프팅(실 시술)의 효과가 뛰어나지 못하다. 또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치료하는 보톡스의 경우 찡그리지 않아도 이마나 미간에 생긴 깊은 주름엔 효과가 크지 않다.

근육을 마비시키면 곤란한 부분인 입가 주름엔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또 필러는 피부 밑에 어떤 물질을 채워서 풍선 같이 부풀려서 주름을 펴는 방법이므로 불룩해지면 곤란한 부분엔 시술에 한계가 있다.

미간주름 수술 전과 후(위쪽 사진)와 팔자주름 수술 전과 후(아래 사진)
미간주름 수술 전과 후(위쪽 사진)와 팔자주름 수술 전과 후(아래 사진)
깊은 주름에 효과적인 자가진피재생술

김 씨를 진료한 진 원장은 피부가 얇아지고 겹쳐지면서 생긴 깊은 주름의 근본 해결을 위해 김 씨에게 자가진피재생술을 권했다. 자가진피재생술은 깊은 주름의 진피층에 이산화탄소가스와 히알루론산을 주사기로 미량씩 순차적으로 반복해 주입하는 시술이다.

이렇게 하면 얇아진 진피층에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자극을 받아 다량의 콜라겐 섬유조직이 생겨 주름진 부분의 진피층을 두껍게 만든다. 그 부분의 피부만이라도 젊은 시절의 진피층의 상태를 만들어 줘 깊은 주름이 펴지는 것.

더구나 자가진피재생술은 보톡스나 필러같이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돼 없어지는 물질이 아니므로 지속 기간도 오래간다. 자가진피재생술에 의해 새로 생긴 콜라겐 섬유조직은 이미 밝혀진 논문에 따르면 반감기가 15년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부분이 이미 많이 노화된 콜라겐 조직인 데 비하면 시술받은 부분은 새로 생긴 콜라겐 조직이므로 다른 부위에 비해 아주 천천히 주름이 생긴다.

시술은 국소마취하에 실시하고 주름진 부분을 자세히 표시한 뒤에 주름의 상태에 따라서 진피재생용 주사기로 이산화탄소가스와 히알루론산을 반복해서 주입한다. 시술시간은 대개 30∼40분, 시술비용은 150만∼300만 원 정도. 이 시술은 주로 보톡스, 필러, 안면거상술 등 기존의 치료법으로 치료하기 힘든 부위나 수술이 부담스러운 사람에게 좋다. 치료 가능한 대표 주름으로 이마 깊은 주름, 미간의 ‘내 천자’ 깊은 주름, 깊은 팔자주름, 입술의 고양이 주름, 콧등의 가로주름 등이 있다.

치료 뒤 관리법

치료는 시술 후 48시간 후에 한 번만 하고 그때 피지분비물이 생기거나 하는 문제가 없다면 그것으로 치료는 끝난다. 치료 뒤 멍은 5일 이내 사라지고 약간 발그스름한 흔적이 있지만 화장으로 충분히 가려진다.

시술 부위의 발그스름한 부분은 2∼3주엔 없어지고 대개는 1∼2달 사이에 완전히 사라진다. 이 기간에 시술 부위의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론 자가진피재생술을 하였다고 해도 시술부위의 노화가 중지되는 것은 아니다. 주름은 피부조직의 노화에 의해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떨어져서 중력에 의해 그리고 표정에 의해 피부가 반복적으로 접히면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피부에 충분한 보습과 영양 공급을 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