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만들기 어렵다고요? 따라해 봐요 뚝딱뚝딱~

  • 입력 2007년 9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손수제작물(UCC)이란 말을 한 번쯤 들어 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UCC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실제로 UCC를 만들어 본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UCC 제작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도구의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의지는 있는데 기술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른바 ‘조립식 UCC’ 서비스에 관심을 기울이면 어떨까. 조립식 UCC는 다양한 본보기(샘플)를 마치 블록을 끼워 맞추듯 자신의 취향대로 이리저리 조립해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잠깐만 ‘뚝딱’거리면 만화 그리기부터 작곡, 영상 제작까지 안 되는 게 없다.》

○ 음악은 싸이월드 ‘뮤직쉐이크’

싸이월드는 미리 준비된 18만 가지 종류의 음악과 악기 샘플을 조립해 손쉽게 작곡을 할 수 있도록 한 ‘뮤직쉐이크(music.cyworld.com/musicshake)’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악보를 못 읽고 악기를 못 다뤄도 작곡가가 될 수 있다.

피아노 기타 드럼 하프 등 각종 악기의 다양한 기본 선율과 리듬 등을 들어 보고 마음에 드는 음악들을 클릭해서 끌어다 맞추면 기본 노래와 합쳐지며 나만의 새로운 음악이 탄생한다. 보컬과 랩, 효과음은 물론 자기 목소리까지 입힐 수 있다.

싸이월드 회원들은 자신들이 만든 UCC 음악을 ‘쉐이크 파티’라는 공개게시판에 올린다. 아마추어들이 만든 음악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수준 높은 음악들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 동영상은 다음 ‘멀티킷’

동영상 UCC를 만드는 데 필요한 프리미어, 베가스 등의 편집 프로그램은 UCC 초보들에게는 다루기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땐 다음이 제공하는 ‘멀티킷(mkit.daum.net)’ 서비스 가운데 동영상 편집 기능을 갖춘 ‘무비킷’을 이용하면 쉽게 동영상 UCC를 만들 수 있다.

자신이 찍은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뒤 무비킷을 이용해 원하는 부분만 선택하면 구간 편집을 할 수 있다. 화려한 3차원(3D) 효과와 장면 전환 효과를 입힐 수도 있고 자막 및 제작자 서명 삽입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멀티킷은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이 없어도 사진 편집과 효과 입히기가 가능한 ‘포토킷’, 12가지 배경과 말풍선 등을 더해 여러 장의 사진을 만화처럼 스토리로 엮을 수 있는 ‘만화킷’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만화는 네이버 ‘툰’

네이버 ‘툰(toon.naver.com)’ 서비스는 3500여 가지의 캐릭터와 소품 배경 등을 원하는 대로 골라 배치하고 말풍선을 넣어 스토리를 만들면 만화 한 편을 그릴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

고급 기능을 활용하면 캐릭터들의 미세한 표정과 동작까지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귀염팩(명랑만화)’ ‘개그팩(코믹만화)’ ‘마르스팩(동물만화)’ ‘오호팩(캐주얼만화)’ 등 4가지 종류의 이미지 팩을 활용해 장르에 따라 편리하게 만화를 그릴 수 있다.

완성된 만화는 자신의 블로그나 툰 게시판에 바로 올릴 수 있다. 지난해 서비스 시작 이후 툰에서는 이미 고정 팬이 있는 일반인 출신 웹툰 만화가가 여럿 탄생했다.

싸이월드 관계자는 “조립식 UCC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창작물을 만들 수 있는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