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아직도 수술 전 8시간 금식?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탄수화물 보충음료 2시간 전까지 마시면 회복 도움
대상㈜웰라이프

수술대에 오르기 전 금식은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전신마취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위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역류해 기도로 넘어가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면 흡인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하면 기도를 막아 질식사의 위험도 있다. 의료계에선 이런 위험을 막기 위해 오랫동안 금식을 선택해 왔다.

많은 환자들이 수술에 대해 힘들었던 과정 중 하나로 금식을 꼽는다. 수술을 하기 전엔 통상적으로 최소한 8시간 이상은 음식은 물론이고 물도 마시지 못하게 한다. 환자는 수술에 대한 두려운 마음에 허기와 갈증까지 더해져 고통스러움을 호소한다.

최근 수술 뒤 조기 회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이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면서 전통적인 수술 전후의 환자 처치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대표적인 게 금식이다.

수술 전 금식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등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만든다. 유럽정맥경장영양학회(ESPEN), 국제수술대사영양학회(IASMEN), 유럽마취과학회(ESA) 등의 학회에서 발표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수술 전 탄수화물 음료를 마시는 것은 공복과 갈증을 줄이고, 수술 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회복을 돕는다. 이 때문에 학회에서는 수술 2시간 전까지 탄수화물 음료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정규환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교수팀은 지난해 6∼12월 7개월간 건강한 성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탄수화물 보충음료를 복용한 뒤 음식물이 위에서 배출되는 정도를 연구했다.

연구팀은 양전자단층촬영(PET-CT)을 이용해 환자들이 탄수화물 보충음료를 마신 직후부터 30분간 위 부분을 연속 촬영했다. 이후 음용 2시간 뒤 한 번 더 촬영해 음식물이 위에서 배출되는 정도를 평가해보니 99.6%가 배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수술 2시간 이전에 탄수화물 음료를 음용한다면 폐흡인이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드물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다.

정 교수팀은 소아환자 30명을 대상으로도 예비 연구(Pilot Study)도 시행했다. 이들의 불안수준을 체크한 결과 수술 전 공복감이 줄어들면 불안감도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 교수는 “수술 전 길어지는 금식 시간을 최대한 줄인다면 환자의 불편함도 덜고 수술 후 빠른 회복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선진국의 추세”라고 말했다.

그는 “탄수화물 보충음료는 섭취 후 2시간이 지나면 위에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위한 마취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하다”며 “앞으로 수술 전 탄수화물 보충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환자의 대사 및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수술 후 회복을 앞당길 수 있음을 입증하는 연구를 추가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수술 전에 섭취할 수 있는 탄수화물 보충음료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대상㈜ 웰라이프에서 출시한 ‘뉴케어 노엔피오(NO-NPO)’가 있다. 의사의 권유에 따라 병원 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샘물 기자 ev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