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구글의 보안 경고, 이번엔 https 기술 내부도 문제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2월 24일 18시 09분


코멘트
https를 이용하지 않는 홈페이지는 안전하지 않다고 경고하겠다는 구글이 이번에는 https 기술을 쓰더라도 구형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면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구글은 올해 초부터 안전한 인터넷 환경 구축을 목표로 삼고 개인, 기업, 정부 모두 홈페이지에 https 및 최신 암호화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고 적극 홍보하기 시작했다. 크롬 56 버전부터 https를 적용하지 않고 개인정보를 입력 받는 홈페이지에 '안전하지 않음'이라고 경고창을 띄우는 것 역시 이러한 안전한 인터넷 환경 구축의 일환이다.

이번에는 https의 핵심 기술 가운데 하나인 SHA(Secure Hash Algorithm, 안전한 해시 알고리즘)의 보안 취약점에 대한 경고를 하고 나섰다. 구글은 자사의 보안 블로그(https://security.googleblog.com/2017/02/announcing-first-sha1-collision.html)를 통해 과거의 표준 암호화 기술인 SHA-1에서 '암호화 해시 충돌(cryptographic hash collision)' 기법을 이용해 통신으로 주고받는 내용물을 가로챌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이 확인되었다고 2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암호화 해시 충돌<암호화 해시 충돌 (사진=구글 시큐리티 블로그)>
암호화 해시 충돌
<암호화 해시 충돌 (사진=구글 시큐리티 블로그)>

SHA란 서버(홈페이지)와 클라이언트(사용자)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 훔쳐볼 수 없도록 통신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기술이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1993년 최초로 설계했고, 이후 인터넷 보안 표준으로 채택되어 널리 이용되고 있다. 1995년 후속 기술인 SHA-1이 발표되었고, 2001년 SHA-1을 대체하기 위해 SHA-256, SHA-384, SHA-512가 공개됐다. SHA-1에 이론상으로 보안 취약점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중의 상당 수 홈페이지가 SHA-1을 활용해 암호화를 진행했다. 이론상에서만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이라 실제로 보안이 취약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구글의 발표는 그동안 이론상으로만 존재했던 SHA-1의 보안 취약점이 실제로 존재함을 입증한 것이다. 암호화 해시 충돌 기법을 이용하면 해커가 중간에 데이터를 가로채 파일을 위변조할 수 있다. 구글은 실제로 SHA 해시 코드는 동일하지만 내용물이 다른 2개의 PDF 파일을 공개해 이 기법을 통해 해커가 침입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러한 문제를 파악한 후 구글은 지메일과 지스위트(구글의 업무용 SaaS)를 암호화해 자사 서비스에서 해커가 암호화 해시 충돌을 이용할 수 없게 했고, 홈페이지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 검출 서비스(http://shattered.io/)도 공개했다. 구글은 90일 후 암호화 해시 충돌에 이용할 수 있는 PDF 파일을 생성하는 코드를 공개하겠다고 함께 밝혔다.

구글은 최신 버전 크롬을 통해 보안 취약점이 실제로 발견된 SHA-1을 활용해 암호화된 홈페이지는 '더 이상 쓸모가 없는(obsolete)'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된 페이지라고 표시하고 있다. 반면 SHA-256을 활용해 암호화된 홈페이지는 '강력한(Strong)'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된 페이지라고 표시한다. 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크롬 개발자 메뉴 > 시큐리티 > 인증서 확인 항목에서 이러한 문구를 발견할 수 있다.

<SHA-1을 이용하는 페이지(상), SHA-256을 이용하는 페이지(하)(출처=IT동아)>
<SHA-1을 이용하는 페이지(상), SHA-256을 이용하는 페이지(하)(출처=IT동아)>

구글의 이러한 발견은 이미 작년 말부터 업계에 널리 알려졌던 것으로 보인다. 제 3자 인증을 발급하는 보안 기관들은 작년을 기점으로 더 이상 SHA-1을 활용한 제 3자 인증서를 발급하지 않고, SHA-256을 활용한 제 3자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한다고 공문을 발송한 상태다.

물론 당장 SHA-1를 이용한다고 해서 엄청난 보안 취약점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된 SHA-1을 계속 이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22년 동안 이용했던 구형 암호화 기술을 이제 놓아주고 현재 널리 이용되는 보다 안전한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야 할 시점이다.

동아닷컴 IT전문 강일용 기자 zer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