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기자의 히트&런]힐난-질책 모르는 힐만, 변화도 놀랄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자신감 있는 타격을 중시하는 SK 트레이 힐만 감독이 배팅 훈련 때 볼을 던져주고 있다. SK가 화끈한 홈런포를 자랑하며 KBO 리그에서 3위를 달리며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배경에 힐만 감독의 ‘긍정 야구’가 자리하고 있다. 동아일보DB
자신감 있는 타격을 중시하는 SK 트레이 힐만 감독이 배팅 훈련 때 볼을 던져주고 있다. SK가 화끈한 홈런포를 자랑하며 KBO 리그에서 3위를 달리며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배경에 힐만 감독의 ‘긍정 야구’가 자리하고 있다. 동아일보DB
#1. 삼성-SK의 경기가 열린 2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 SK 선발투수로 등판한 박종훈이 5회 도중 교체되어 더그아웃으로 들어오자 트레이 힐만 감독은 하이파이브를 하자며 손을 내밀었다. 그런데 박종훈은 손바닥을 부딪치는 대신 가위바위보를 하듯 가위를 냈다.

#2. 4월 15일 SK와 한화의 경기. 8회 대타 홈런을 치고 더그아웃에서 동료들의 환영을 받던 SK 정의윤은 오른손으로 힐만 감독의 가슴을 툭 쳤다. 힐만 감독은 이튿날 “(정의윤의 폭행에 대해) 경찰을 부를까 고민 중이다”라고 말해 주변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올 시즌 외국인 사령탑인 힐만 감독이 부임한 뒤 달라진 SK 더그아웃 풍경이다. “팀이 잘나갈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분위기만큼은 좋아야 한다”는 힐만 감독의 철학이 팀에 스며든 덕분이다.

다행히 팀도 잘나간다. 10일 현재 47승 1무 37패(승률 0.560)로 3위다. 가장 큰 원동력은 화끈한 홈런포다. SK는 이날까지 150개의 홈런으로 독보적인 팀 홈런 1위를 달리고 있다. 2위 두산(96개)보다 50개 이상 많고, 최하위 LG(48개)보다는 3배 이상 많다. 홈런 1, 2위를 달리는 최정(30개)과 한동민(26개)을 필두로 두 자릿수 홈런을 기록 중인 선수가 6명이나 된다. 10개 팀 중 팀 타율(0.267)은 kt(0.265)보다 조금 높은 9위이지만 득점은 3위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홈구장을 쓰는 SK는 몇 해 전부터 착실히 홈런 타자 영입과 육성에 집중해 왔다. 한동민, 김동엽 등을 키워냈고, 정의윤을 영입했다. 이 구슬들을 꿰어 보배로 만든 사람이 바로 힐만 감독이다.

메이저리그(캔자스시티)와 일본 프로야구(니혼햄) 지휘봉을 잡았던 힐만 감독의 타격 철학은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선구안, 그리고 강한 타격이다. 힐만 감독의 통역을 맡고 있는 운영팀 최홍성 매니저에 따르면 힐만 감독은 틈만 나면 “Drive the ball!”이라는 주문을 한다. 한국말로 “공을 쪼개 버려”라는 의미라는 게 최 매니저의 설명이다.

대개의 한국 타자들은 볼카운트가 몰린 2스트라이크 이후에는 공을 맞히는 데 급급한 경향이 있다. 하지만 SK의 힘 있는 타자들은 볼카운트에 구애받지 않고 있는 힘을 다해 방망이를 휘두른다. 무턱대고 풀 스윙을 하는 게 아니라 ‘선구안’에 따라 좋은 공이 들어올 때만 그렇다. 그 덕분에 SK는 홈런을 가장 많이 치는 팀일 뿐 아니라 2스트라이크 이후 홈런 비율이 가장 높은 팀이기도 하다. 최정과 한동민의 2스트라이크 이후 홈런은 각각 13개와 11개나 된다. 김동엽도 18개의 홈런 중 7개를 2스트라이크 이후에 쳐냈다.

설혹 나쁜 결과가 나와도 힐만 감독은 선수들을 직접 비난하지 않는다. 잘못된 점을 지적하기 보단, 잘한 부분을 더 칭찬한다. 보완할 점을 설명하며 앞으로 더 잘할 것을 주문한다.

처음엔 긴가민가하던 선수들도 이제는 힐만 감독의 스타일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시즌 초반만 해도 힐만 감독과 눈도 제대로 못 마주쳤던 한동민은 요즘엔 스스럼없이 장난을 걸고 농담도 한다. 힐만 감독은 기회가 되는 대로 선수들에게 배팅볼을 던지며 사기를 북돋워 준다. 최 매니저는 “힐만 감독은 전 프로야구단을 통틀어 가장 많은 배팅볼을 던지는 사람일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매 경기 전 150개 안팎의 배팅볼을 던진다.

2000년대 후반 롯데 사령탑으로 부임한 제리 로이스터 감독은 ‘노 피어(No fear·두려워 말라)’라는 메시지를 앞세워 침체에 빠져 있던 팀을 일으켰다. 요즘엔 힐만표 ‘긍정 야구’가 KBO리그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야구#sk 와이번스#힐만 감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