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시선/김필수]대기오염 줄이려면 친환경이륜차 더 지원을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김필수 (사)한국전기차협회장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김필수 (사)한국전기차협회장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미세먼지의 유해성으로 삶의 패턴이 급격히 바뀌고 있다. 사람들은 매일 스마트폰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집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대기환경 문제를 개선하고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전기이륜차(오토바이), 초소형 전기자동차 등 개인형 운송수단으로 도심 근거리 이동에 활용하려는 정책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기존 자동차보다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스쿠터, 오토바이 등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바꾸는 정책이 중국, 대만 등에서 실행되고 있다. 이미 대기환경 개선에 긍정적이라는 평가까지 받았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공공 스쿠터 대여 시스템인 ‘시티스쿠트(Cityscoot)’가 등장했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에는 ‘스쿠트’ 등 전기이륜차를 기반으로 한 이륜차 셰어링 서비스도 나왔다. 대만은 2015년 상용화를 진행한 전기이륜차 ‘고고로’의 성공으로 2040년까지 내연기관의 오토바이를 전기이륜차로 교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배달 서비스가 크게 발달했다. 배달에는 50cc와 125cc급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주로 이용한다. 오토바이의 배기가스를 마시고 시끄러운 엔진 소음을 들으며 불쾌했던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과거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해 환경문제를 개선하려고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대부분 실패했다. 국내에 적합한 전기 오토바이의 표준모델이 없었고 여러 기준을 평가하는 방법이 명확하지 않았다. 소비자도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몰랐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 평가기준을 정비하고 공공부문에 한정된 전기이륜차 보조금을 민간까지 확대해 전기이륜차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소비자는 230만∼3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아 우수한 성능의 전기이륜차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저성능 차량과 경쟁을 하면 자연스럽게 품질이 떨어지는 전기이륜차는 퇴출될 수 있다. 환경부의 전기이륜차 보급 활성화 정책은 대기환경 개선 및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환경부 등 정부가 추진 중인 전기이륜차 활성화 정책이 단시간에 관련 산업의 문제를 해소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전에 발생했던 여러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현실과의 괴리를 없애기 위해 발전하고 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더욱 편리한 세상에서 살기 위해 소비자 역시 조급한 마음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건전한 전기이륜차 문화를 형성하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김필수 (사)한국전기차협회장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미세먼지#전기차#대기환경 개선#시티스쿠트#cityscoot#전기이륜차 보조금 지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