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가 성공의 길 간다는데 왜 더 불안할까 [오늘과 내일/고기정]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은 실적 좋으면 규제타깃 될까 고심
성공의 길이 ‘그들만의 성공’인지 불안

고기정 경제부장
고기정 경제부장
최근 참석한 기업인 모임에서다. 1분기 실적을 말하던 차였다. 대부분 앓는 소리를 하는데, 다행히 두 회사는 성과가 좋았다. 으레 하는 축하인사를 건넸더니 돌아온 반응이 의외였다. “돈 벌었다는 소문 내지 말아 달라. 돈을 버는 게 죄를 버는 게 되더라.” 농반진반이거니 했지만 바로 이어진 주제가 ‘다이소’였던 걸 보면 진지하게 하는 말이었던 것 같다.

생활용품점 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2조 원가량이다. 전년보다 20% 이상 늘었다. 매장 수도 1300개를 넘어섰다. 다이소의 성장은 대형마트 출점 규제에 힘입은 측면이 있다. 하지만 본원적인 경쟁력은 가성비다. 개당 2000원 이하 제품이 70%를 넘는다. 다이소가 주목을 끌자 곧바로 규제 이슈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미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다이소 같은 매장들이 출점 제한의 사각지대에 있어서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결정에 소비자 후생을 고려해야 한다는 논리가 끼어들 여지는 별로 없었다.

다이소 규제가 타당하냐를 놓고 약간의 갑론을박이 있었지만 결국 그날 모임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미래에 대한 불안’이었다. 장사가 잘되건 안 되건 다들 가까운 장래조차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불안은 불확실성과 신뢰 결핍에서 나온다. 이달 들어 한국은행 총재, 경제부총리는 물론 청와대까지 나서서 “리디노미네이션 절대 안 한다”고 했다. 이 정도 말했으면 믿어줘야 한다. 그런데 시장에선 여전히 불안해한다. 금 사재기 열풍이 그 불안의 정도를 반영한다. 시중은행이 골드바 수요를 못 쫓아가 판매를 일시 중단했을 정도이니 말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단위를 바꾸는 것이다. 쉽게 말해 지금의 1000원을 1원으로 표기하는 식이다. 리디노미네이션을 하면 개인이든 기업이든 은행에서 구권을 신권으로 교환해야 한다. 시중에선 현 정권이 재벌들의 숨겨 둔 돈을 빼내기 위해서, 혹은 경기가 워낙 안 좋으니 장롱 속 5만 원권을 끄집어내 소비를 활성화하려고 리디노미네이션을 할 것이라는 말이 돈다. 심지어 북한과 화폐단위를 맞추기 위한 통일 구상의 일환이라는 소문도 있다. 대부분 정치괴담 수준의 음모론에 불과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말이 먹히는 건 정권의 성격과 성향에 기초한 스토리라인 때문인 듯하다.

그렇다고 해서 일부 돈 있는 사람들만 불안해하는 것 같지도 않다. 이달 초 한국갤럽이 정부 출범 2주년을 즈음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선 경제정책 지지율이 20%대로 유독 낮았다. 경기 전망도 비관적이었다. 물론 이게 다 우리 내부 요인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불안의 근인을 정부에서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했다. 평가지표를 어디에 뒀는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국정운영계획에 나온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혁신성장을 기준으로 한 말일 것이다. 이들 3대 과제의 성적표를 굳이 거론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더 중요한 건 이들 과제에 국민이 동의하고 있는지, 그 결과물을 각자의 성공으로 공유할 수 있는가이다. 돈 잘 번 기업이 규제 칼날이 무서워 실적을 쉬쉬해야 한다면 그건 정부가 말하는 성공의 길에 동참하는 데 불편해하고 있음을 뜻한다. 그 길이 누구의 성공으로 가는 길인지 불확실해서다. 리디노미네이션에 정부의 숨은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자력구제에 나서는 것도 마찬가지다. 상대를 믿지 못하니 불안한 것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종종 “불안을 선동하지 말라”고 하지만 왜 불안해하는지 들여다보는 게 먼저다.

고기정 경제부장 koh@donga.com
#기업 규제#다이소#리디노미네이션#경기 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