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이영표, 한국 멕시코 전 조언 “공격하지 않으면 수비하는 의미 없다”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6월 23일 15시 25분


코멘트

[동아닷컴]

“공을 뺏고 난 후에 공격하지 않으면 수비를 하는 의미가 없다”

KBS 축구해설위원 이영표가 조별예선 2차전 멕시코전 해법을 날카롭게 읽어냈다. 한국은 24일 자정(이하 한국시각) 러시아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FIFA 월드컵 러시아 2018’ F조 조별예선 2차전서 멕시코와 맞붙는다

앞서 스웨덴에게 1패를 기록한 한국은 반드시 승점을 따내야 마지막 경기인 독일 전까지 16강 희망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상황이다.

이영표 위원은 멕시코와 한국의 1차전 경기를 리플레이하면서 멕시코가 무엇을 잘하는지, 또 한국 대표팀이 주의해 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멕시코 전에서는 한국 선수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수비와 공격 양 측면에서 냉철한 분석을 내놓았다.

이날 이영표 위원은 역습에 의해서 공격을 만들어내고, 역습을 준비하면서 수비를 하는 멕시코의 팀플레이에 주목하면서 “우리 선수들이 머릿속에 기억해놓고 경기에 임해야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멕시코의 주요 득점찬스가 발 빠른 역습과 패스워크에서 나왔던 만큼 반대로 이를 차단할 수만 있다면 실점을 허용하지 않고 오히려 공격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특히 이영표 위원은 1차전 때 보다 더욱 공격적으로 나올 멕시코의 거센 전방압박에 대해 강하게 경고했다.

그는 “주의해야 할 또 한 가지는 바로 멕시코의 전방압박이다. 멕시코 선수들은 상대진영 깊숙한 곳에서 공을 뺏긴 직후 강한 압박을 통해서 상대의 실수를 유도해내고 다시 공격권을 가져 온다”며 이를 사전에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우리 대표팀은 멕시코 전에서 공격을 어떻게 풀어 나가야할까. 이영표 위원은 지난 스웨덴 전 우리의 치명적인 실수 장면을 되짚어보며 복잡한 전략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해법을 제시했다.

이영표 위원은 “(스웨덴 전에서) 상대의 공을 뺏고 난 이후 짧은 시간에 다시 상대에게 볼을 내주는 장면이 반복됐다”, “또 상대에게 공을 빼앗은 뒤 주변의 우리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해줘야 하는데 그것이 충분하지 못했다”며 스웨덴 전에서 아쉬웠던 점을 지적했다.

이어 그는 “공을 뺏고 난 이후에 공격하지 않으면 수비를 하는 의미가 없다. 오늘 경기에서는 상대의 볼을 뺏고 난 뒤 그 공을 가지고 빨리 공격하려는 움직임이 반드시 함께 병행돼야 한다”고 말하며 적극적인 공격 가담을 강조했다.

끝으로 이영표 위원은 “오늘 경기에서 반드시 승점을 쌓아서 세 번째 경기인 독일 전까지 희망을 가지고 경기를 하는 우리 대표팀이 됐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바람을 전했다.

한편, KBS 는 멕시코 전에서도 이근호 해설위원이 필드(피치) 리포터로 출동해 그라운드 위 대표팀의 생생한 분위기부터 현장의 특급 정보까지 안방에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