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의혹’ 손혜원, 고발 5개월만에 첫 검찰 소환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5일 18시 59분


코멘트

부동산실명법·부패방지법 위반 피고발인
시민단체 고발 약 5개월 만에 소환조사
'문화재 거리 지정에 이득 취했다' 의혹
父독립유공자 특혜 의혹은 다루지 않아

검찰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고발된 손혜원 무소속 의원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남부지검은 부동산실명법 위반,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손 의원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지난 3일 불러 조사했다고 5일 밝혔다.

시민단체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 의원을 고발한지 5개월여 만에 첫 직접 조사가 이뤄진 셈이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1월 손 의원을 고발했다.

검찰에 따르면 손 의원은 3일 오전 출석, 자료열람을 포함해 약 20시간 뒤인 4일 오전 귀가했다.

검찰은 손 의원 진술과 수집한 증거 등을 토대로 기소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손 의원은 목포 ‘문화재 거리’가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인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조카 등 친척과 보좌관 조모씨 가족 명의로 일대 건물 10여채 이상을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일대가 문화재로 지정된 지난해 8월 손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지냈다. 문화재 지정 업무를 하는 문화재청은 문화체육관광위 소관 기관이다.

이 과정에서 손 의원의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문화재 지정 개입 의혹, 차명 매입 의혹이 제기됐다.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지난 2월 문화재청과 전남 목포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3월에는 전남 목포의 게스트하우스인 ‘창성장’과 조카의 카페 ‘손소영갤러리’, 서울 용산구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조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손 의원은 모든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손 의원은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이 모든 사실을 명명백백 밝혀주리라 믿는다”며 “목포에 차명으로 된 제 건물이 확인되면 저는 전재산을 내놓을 것이다. 처음 약속대로 의원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사건은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의 부친은 몽양 여운형 선생의 수행 비서였으며, 사회주의 운동 중 동아·조선일보 폐간의 부당성을 성토하다가 체포돼 서대문형무소에서 옥살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6차례 보훈신청에서 매번 탈락했지만, 지난해 4월 보훈처가 사회주의 활동 경력 인사에게도 독립유공자 포상을 받을 수 있도록 포상심사 기준을 개선하면서 손 의원의 부친이 건국훈장 수여를 받게 됐다.

이 과정에서 손 의원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나 부친의 유공자 선정 문제를 논의한 것이 알려지면서 국가유공자 선정 과정에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민단체 정의로운시민행동은 지난 2월 관련 의혹에 대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고, 수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