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사위’ 이상주, 장인 재판 불출석…내달 10일로 연기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7일 14시 58분


코멘트

17일, MB 2심서 '뇌물 전달' 사위 불출석
이팔성 "이상주에 돈 전달…메모도 보여줘"
법원, 내달 10일로 이상주 증인 신문 연기

이명박(78) 전 대통령의 항소심에 ‘뇌물 전달자’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위 이상주 변호사가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불출석했다.

이 변호사는 17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 항소심 21차 공판에 나오지 않았다.

이 변호사는 이 전 대통령의 사위로서 직계혈족이기 때문에 보석 조건에서의 접견 제한 대상은 아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은 “(이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나온 다음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지난 2007년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이 전 대통령에게 돈을 건네는 과정에서 전달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회장은 지난 5일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18차 공판에 나와 “형 이상득 전 의원이나 이 변호사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변호사에게 준 돈은 명함 크기의 메모지에 일자별로 나눠서 기재했고, 이 변호사에게 ‘금융기관장’이 되고 싶다 말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이후 KRX(한국거래소) 이사장직에서 탈락하자 이 전 회장은 이 변호사를 원망하는 내용을 자신의 비망록에 적었다고도 설명했다. 아울러 이렇게 적은 내용을 보여준 인물은 이 변호사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이 변호사 역시 검찰 조사 과정에서 ‘2007년 7월29일 가회동 집에서 이 전 회장으로부터 돈이 든 쇼핑백을 받아 부인 김윤옥 여사에 전달한 사실이 있다’고 진술했다. 이를 토대로 1심은 “이 변호사가 금품 수수사실을 인정한다”면서 이 전 대통령에게 돈이 전달됐다고 판단했다.

다만 1심은 “2007년 1월께는 이 전 대통령이 대선 및 경선 출마 선언도 하지 않아 ‘공무원이 될 자’로 볼 수 없고, 이 전 회장이 인사 청탁을 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사전수뢰 혐의를 일부 무죄 판결했다. 또 이 전 회장이 3억원을 전달하고, 양복값을 대납했다는 혐의도 정치자금법이 아니라고 봤다.

이에 검찰 측은 이 변호사를 불러 이 전 회장의 비망록 내용을 확인하고, 1심이 무죄 판단한 부분을 집중 신문해 유죄 판단을 받아내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날 이 변호사가 법정에 나오지 않으며 증인 신문은 내달 10일 오후 2시5분으로 미뤄졌다.

이 전 대통령은 1992~2007년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비자금 약 339억원을 조성(횡령)하고, 삼성에 BBK 투자금 회수 관련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대납하게 하는 등 16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1심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자이고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다는 사실이 넉넉히 인정된다”고 판단,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82억원을 선고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