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미의 고양이 일기] <5>고양이 예절교육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3일 11시 54분


코멘트

고양이는 개와 달라 ‘예절교육’을 하기가 어렵다. 러시아의 고양이 서커스는 특별한 경우이고 보통은 인간에게 지배되지 않는다. 고양이는 제멋대로이고, 애교가 많은 것도 아닌 게 좋다는 고양이 팬도 많다. 그럼에도 고양이를 집에서 기르는 이상은 화장실이나 손톱 갈기 등 생활 속의 룰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다행히 비비와 하루는 화장실에서 볼일 보는 것을 실수한 적은 없다. 그건 수양부모회에서 받은 ‘고양이 모래(猫砂)’ 덕분일지 모른다. 고양이는 자신의 냄새가 나는 곳에서 배설을 하는 습관이 있다. 양도받을 당시 고양이가 소변을 본 고양이모래를 조금 받았다. 그것을 화장실의 고양이모래에 섞어 두면 항상 그곳에서 볼일을 봤다.

비비는 우리가 4번이나 이사를 하고, 화장실이 새로워져도 이 방법으로 한번도 실수를 하지 않았다. 고양이는 청결한 편이어서 화장실도 항상 깔끔하다. 우리집은 고양이가 2마리여서 화장실도 2개를 마련했다. 이상한 것은 때때로 상대방의 화장실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아마 서로 자신의 화장실이 어느 쪽일지는 냄새로 인식하고 있겠지만, 자신의 존재를 상대에게 더 알리고 싶은 마음 때문일지 모른다. 아니면 자신이 한수 위라고 과시하고 싶은 것일 수도 있다. 가끔 이런 행동을 왜 하는지를 비비와 하루에게 물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고양이가 주인을 가장 괴롭히는 건 ‘손톱 갈기’다. 임대 주택에 살 때는 주위 사람들이 뭐라고 하지는 않을까 마음이 조마조마할 때가 적지 않다. 손톱 갈기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기분 전환을 할 때 나오는 행동이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장소를 찾은 뒤 거기에서 집중적으로 행동한다. 날카로운 손톱으로 벽이나 소파를 긁는다. 내버려두면 벽지나 소파가 너덜너덜해지기도 한다.


비비의 경우 싸구려 소파가 표적이었다. 기르기 시작했을 때는 무엇을 해도 귀여워서 소파로 손톱 갈기를 해도 강하게 꾸짖지 않았다. 소파 헝겊은 엉망진창이 됐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내가 화를 내도 소용이 없다. 지금까지 비비의 행동을 간과해 왔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감귤(柑橘)같은 향기가 나는 스프레이를 소파에 뿌리기도 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특히 비비는 소파의 모서리에서 손톱 가는 것을 좋아했다. 1곳은 소파 안쪽 솜이 보일 만큼 당했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한 끝에 소파 모서리에 막대(폴)를 둬 보았다. 비비는 처음에는 막대를 거추장스럽게 생각하는 듯한 표정이었지만 시간이 흐른 뒤에는 그 막대에서 손톱을 갈았다. 안솜이 드러난 모서리에는 테이프를 붙여놓았다. 테이프는 고양이 손톱이 잘 들어가지 않고 미끄럽기 때문이다. 보기에는 좋지 않아도 어쩔 수 없는 조치였다.

그 후 시중에서 판매하는 고양이용 손톱 갈기를 구입해 집안 몇 군데에 놓아두었다. 비비는 그 곳에서 손톱 갈기를 하게 됐다. 이미 늦긴 했지만 그나마 대처를 하게 된 셈이다. 친구 집에선 벽에 손톱 갈이를 막기 위한 비닐 시트 같은 것을 붙여놓고 있었다.
인간이 하면 문제적인 행동으로 보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본능이거나 놀이인 것도 있다. 고양이의 습성을 알면 어떻게든 대처할 수 있다.
인간의 아기가 기어가는 건 뭔가 흥미를 느낀 것을 향하는 것이다.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무엇이든 장난감으로 삼는다. 티슈 상자에서 몇 장의 티슈를 던지거나 빈 상자를 놓아두면 그곳으로 들어가 논다.

어린이처럼 주인이 조심하지 않으면 사고가 날 수도 있다. 하루는 고무밴드를 좋아했다. 놀고 있는 동안 밴드가 입에 걸려 발버둥치고 있을 때가 있었다. 그 외에도 휴대폰의 충전 코드를 씹어 사용할 수 없게 만들기도 했다. 콘센트에 연결하지 않았기에 다행이지, 운이 나빴다면 감전될 위험도 있었다.
고양이는 어렸을 때는 사람들과 정말 잘 어울린다. 강아지 풀 등 장난감으로 놀아 주면 서로 즐겁다. 하지만 몸집이 커지면 장난감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이것 역시 인간과 고양이가 닮은 점 아닐까.

▼ 필자 카이세 히로미 씨는?
2012~2015년 서울 거주. 연세대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한 뒤 궁중 요리를 배우는 등 한국 문화를 좋아했다. 집에서 비비와 하루 두 고양이와 지낼 때가 최고의 시간이다.

------------------<원문보기>---------------------
「猫としつけ」
猫は犬と違ってしつけはあまりできない。ロシアの猫サ¤カスのようなものは特別で、普通は人間に支配されない。猫の氣ままで、媚びないところが氣に入っている猫好きも多い。とはいえ家で飼う以上は、トイレや爪とぎなど生活の中でル¤ルが必要なこともある。

幸いにビビもハルもトイレに失敗したことは一度もない。これは里親會からいただいた猫砂のお陰かもしれない。猫は自分の臭いが付いた所で排泄をする習性がある。讓渡してもらう時におしっこをした後の猫砂を少しいただいた。それを用意していたトイレの猫砂に混ぜておいたら失敗することなく用を足してくれた。ビビは4回も引越しをして、トイレが新しくなっても、この方法で一度も粗相をしたことがない。猫は淸潔好きなので、トイレもいつも綺麗にするように心がけている。2匹なのでトイレも2個置いてある。不思議なのは、時¤相手のトイレを失敬していることだ。多分、お互いに自分のトイレがどちらなのかは臭いで認識しているはずなのだが、自分の存在を相手にさらに知らせたいのか、それとも自分が上だと言いたいのか。嫌がらせとも思える行動について、一度2匹に聞いてみたいものだ。

そして、飼い主を最も惱ますのが爪とぎだ。賃貸住宅の場合は心底はらはらする。爪とぎはストレスを受けた時や氣分轉換をする時にやるらしい。どこでも良いというわけではなく自分のお氣に入りの場所を見つけて、そこで集中的にやる。銳い爪で壁やソファを引っ搔くので、放っておくとボロボロになってしまう。

ビビの場合は安物のソファが標的だった。飼い始めた頃は何をしてもかわいくて、ソファで爪とぎをしても强く叱らなかったため、ソファの生地がボロボロになってしまった。しかし、この時点で怒っても、今まで見過ごして來たため¤き目はない。猫が嫌いな柑橘系のスプレ¤をソファに吹き付けたりしたが、あまり¤果がなかった。特にソファの角が好きらしく、一ヶ所は中綿が見えるほどにやられた。どうしようかと考えた末、ソファの角を防御するようにポ¤ルの爪とぎを置いてみた。最初はポ¤ルが邪魔だなという顔をしていたが、その內に仕方なくポ¤ルで爪とぎをするようになった。しかし、ソファの4つの角全てにポ¤ルの爪とぎを置くわけにもいかず、壁に接している角は爪とぎがやりにくいのでそのままに。中綿が見えてきた角はテ¤プで補修すると、爪が刺さらず滑るためやらなくなった。見榮えは惡いが仕方ない。
その後は好みそうな場所に市販の爪とぎを數カ所置くと、そこだけで爪とぎをするようになった。後の祭りだが、早めの對處が必要だったと反省。友人宅は壁に爪とぎ防止のビニ¤ルシ¤トのようなものを貼っていた。

人間からすると問題行動に見えても、猫にとっては本能だったり遊びだったりすることは多い。その猫の習性が分かれば何とか對處できる場合もある。人間の赤ちゃんがはいはいしだすと、何にでも興味を示すのと同じで、猫も何でもおもちゃにする。ティッシュ箱から何枚もティッシュを出したり、テ¤ブルから物を落としり、箱の中入ったり…。遊んでいるのだが、人間の子供と同じで飼い主が氣をつけてあげないと事故につながる恐れもある。ハルは輪ゴムが好きで、遊んでいるうちに口にひっかかかって取れずにもがいている時があった。他にも携帶の充電コ¤ドを¤まれて使えなくなってしまっていたという¤驗がある。コンセントに繫いでなかったのでよかったが、運が惡いと感電する危險性がある。小さな時は本¤によく遊ぶので、猫じゃらしなどおもちゃで遊んでやると、こちらも樂しい。しかし、大きくなるとおもちゃには見向きもしてくれなくなる。これも人間の子供と一緖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