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도 몬스터 사냥에 빠졌네… 설 바꾼 ‘포켓몬고’ 열풍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상륙 일주일만에 ‘국민게임’으로

 
27일 경남 통영시의 차량 통행이 많은 8차로 도로에 등장한 ‘포켓몬고’의 캐릭터 ‘뚜벅쵸’. 캐릭터들이 차량 통행이 많은 대로변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면서 게임 사용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통영=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27일 경남 통영시의 차량 통행이 많은 8차로 도로에 등장한 ‘포켓몬고’의 캐릭터 ‘뚜벅쵸’. 캐릭터들이 차량 통행이 많은 대로변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면서 게임 사용자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통영=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 열풍이 대한민국 설 풍경을 바꿨다. 귀성길, 귀경길 차 안에서, 할아버지 할머니 집이나 동네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헤매는’ 사람들이 폭증한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앱) 분석기관 와이즈앱에 따르면 24일 국내 공식 출시된 포켓몬고는 당일 283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3∼29일 실제 앱 이용자 통계인 주간활성이용자 수도 698만4000명을 넘었다. 차양명 와이즈앱 대표는 “게임 앱의 주간활성이용자 수는 많아야 200만 명 안팎”이라며 “보기 드문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 설 풍경도 바꿔버린 포켓몬고

 포켓몬고 게임은 설날 28일 하루에만 국민 10명 중 1명꼴인 524만 명이 이용했다. 보통 차례를 지내고 세배, 성묘를 한 뒤에는 각자 일상으로 돌아가거나 윷놀이, 고스톱이 고작이었던 가족, 친척들을 의기투합하게 만들었다.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조각공원에는 많은 사람들이 포켓몬고를 하며 배회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공원의 주 산책로에서 벗어난 곳에 있는 조각공원 산책로는 겨울에는 인적이 드물다. 오전 영하 7도까지 기온이 떨어졌지만 평소와 달리 손에 든 스마트폰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사람이 많이 모인 것이다. 아이를 따라온 아버지도 적지 않게 눈에 띄었다. 게임 출시와 함께 이곳은 캐릭터 사냥에 필요한 ‘몬스터볼’ 같은 아이템을 충전할 수 있는 ‘포켓스톱’이 조각공원의 작품마다 설정돼 캐릭터 성지(聖地)로 입소문이 났다. 캐릭터 사냥을 왔다는 직장인 정모 씨(45)는 “인적이 드문 곳으로 알고 찾았는데 인파가 넘쳐 놀랐다”며 “사람들과 눈이 마주칠 때마다 조금 민망했다”고 말했다.

 설 연휴 서울 광화문광장, 강남 일대 카페에도 커플, 친구, 가족 및 친지 단위의 캐릭터 사냥꾼들이 몰렸다. 한파와 폭설을 피해 앉은 자리에서도 캐릭터 사냥이 가능한 곳을 찾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한자리에서 모바일 기기를 만지며 캐릭터 관련 정보를 나눴다. 광화문의 한 카페에서 일하는 직원 이모 씨(22·여)는 30일 “한번 자리를 잡으면 너무 오래 자리를 뜨지 않아 난감하다”고 말했다. 캐릭터 등장 관련 정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공유되면서 포켓몬과 역세권을 합쳐 캐릭터가 자주 등장하는 명당이라는 뜻을 가진 ‘포세권’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포켓몬고 150여 캐릭터는 특성에 따라 공원, 물가, 숲 등 특정 장소마다 등장하는 종류와 빈도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이용자들은 귀성, 귀경 도중 캐릭터가 있을 만한 제3의 행선지를 찾아다니기도 했다. 10대 자녀 둘을 둔 직장인 김모 씨(47)는 “부산에서 서울로 올 때 경부고속도로 대신 해안 국도를 이용해 애들과 ‘불가사리’ ‘쏘드라’ 등 물 관련 캐릭터를 사냥했다”고 말했다.

○ 몬스터 잡느라 안전사고 우려도


 포켓몬고 열풍과 더불어 안전사고 우려도 커졌다. 경찰에 따르면 걸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주변을 인지하는 거리는 평소보다 40∼50% 감소한다. 시야 폭과 전방 주시율도 각각 56%, 15% 정도 줄어든다. 포켓몬고가 출시된 24일부터 30일까지 동아일보 취재진은 서울, 경남 통영시, 충북 청주시 일대에서 게임을 하며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김상옥 수석연구원에게 자문해 안전문제를 진단했다.

 대로변, 물가, 산악지대를 가리지 않고 등장하는 캐릭터가 특히 위험했다. 서울 세종대로, 강남대로, 통영시 중앙로같이 사람과 차량이 많이 모이는 8차로 이상 대로변에도 포켓몬 캐릭터가 다수 등장했다. 한 취재진은 캐릭터를 사냥할 때 쓰는 몬스터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캐릭터에 한발 다가서려다 차도로 뛰어들 뻔했다.

 게임을 하며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막을 방법도 없다. 게임 시작 전 ‘주변을 살필 것’ ‘위험 장소에 가지 말 것’ 등 다양한 경고가 공지되지만 ‘OK’ 터치 한 번이면 지나갈 수 있다. 차량 주행 중 ‘이동속도가 빨라진다’는 경고창이 뜨지만 ‘운전자가 아니다’라는 버튼만 누르면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김 수석연구원은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점에 특히 사용자의 주의력이 떨어지며 차도에 발을 내딛는 등 돌발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대로변이나 혹은 주행 중에는 게임 사용을 중지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일 외에 위험 상황을 기술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를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배중 wanted@donga.com·김재희·권기범 기자
#게임#포켓몬고#a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