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양 여론업고 참사 372일 만에 확정… 이르면 9월 수중작업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세월호 인양 공식발표]

정부가 세월호 인양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인양 방법은 선체를 통째로 들어올려 실종자 유실이나 선체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결정했다. 인양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내년 6월경 세월호가 뭍으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해양수산부가 20일 제출한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안’을 심의·확정해 세월호 인양을 공식 확정했다. 지난해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372일,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빠른 시일 내에 선체 인양에 나서겠다”고 밝힌 지 6일 만이다.

○ 기술진 “인양 가능하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22일 “여러 위험성, 불확실성이 있지만 기술적으로 인양이 가능하다는 해수부의 검토 결과가 나왔고 유가족과 국민의 여망을 고려했다”고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기술적인 확실성 보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월호의 조속한 인양을 위해 신속히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인양은 지난해 사고 초기 구조 단계 때부터 거론됐다. 하지만 성급히 인양에 나섰다가는 선내에 있을지도 모르는 생존자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실종자 가족들의 의견에 따라 검토 단계에서 논의가 중단됐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11일 남은 실종자 가족들이 수색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힌 뒤 정부는 다시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달 초 해수부의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가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결과를 내놓았고, 여론도 인양 쪽으로 기울어지자 정부가 인양 방침을 확정한 것이다. 최근 서울시청, 광화문 일대에서 격해지고 있는 세월호 관련 시위도 정부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통째로 끌어올리는 방식 채택

세월호 인양 방법은 해수부 기술 TF가 제출한 안이 그대로 채택됐다. 대형 크레인과 ‘플로팅 독(floating dock·선박 건조용 구조물)’을 이용해 수심 44m에 있는 세월호를 통째로 끌어올리는 방식이다. 정부는 당초 세월호를 절단해 인양하는 방식도 검토했지만 실종자가 유실되거나 훼손될 가능성이 있고 선체에 남은 기름이 바다에 유출될 우려가 커 배제했다.

세월호 인양은 현재 해저면에 닿아 있는 선체 좌측의 반대편인 우측에 구멍 93개를 뚫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구멍에 쇠줄과 쇠사슬을 연결한 뒤 크레인으로 3m 끌어올려 동거차도 인근 플로팅 독으로 옮긴 뒤 플로팅 독의 부력을 이용해 선체를 뭍으로 올리는 방식이다. 인양 업체 선정, 인양 설계, 잠수 작업, 선체 크레인 연결 등 준비 기간에 1년가량이 소요되며 실제 인양 당일 크레인으로 선체를 끌어올려 뭍으로 옮기는 작업은 하루 만에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다만 인양 업체가 선정되면 다시 인양 설계를 하게 돼 방법이 다소 변경될 수 있다.

해수부 기술 TF 팀장인 이규열 서울대 교수(조선해양공학과)는 “TF에서는 인양 업체에 일종의 인양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다. 세월호를 통째로 인양할 것, 실종자를 최대한 수색할 것, 선체 손상을 최소화할 것, 선체를 현장에서 이동해 안전한 곳에서 인양할 것 등 4가지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해수부가 향후 구체적으로 인양을 추진하면서 △실종자 유실 방지와 선체 손상 최소화 대책 △인양 시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한 충분한 사전 대책 △인양 과정 중 안전대책 및 비상대비계획 △선체에 남아 있는 유류 처리 등 해양오염 방지대책 등을 우선 고려하도록 결정했다. 이 같은 대책에 대해 희생자 및 실종자 가족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도록 했다. 또 해수부 내에 인양을 전담하는 부서도 신설하기로 했다.

○ 전례 없는 인양… 돌발 상황이 변수

인양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세월호는 내년 6월경 물 밖으로 나온다. 정부는 세월호의 인양 기간을 1년∼1년 6개월로 예상하는데, 여기서 인양 착수 시점은 인양 업체가 선정됐을 때다. 정부가 6월까지 업체 선정을 마치기로 한 점을 감안하면 이르면 내년 6월 인양이 마무리될 수 있다. 업체가 선정되면 세부 인양 설계를 거쳐 9월 선체에 남은 유류 제거 등 현장 작업이 시작된다. 잠수사가 물에 들어가 유류를 제거하는데 실종자 수색 작업과 병행할 예정이어서 이 과정에서 실종자가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도 있다. 잠수 작업에는 총 100∼150명의 잠수사가 돌아가며 투입될 예정이다.

문제는 선체와 화물에 바닷물까지 합쳐 1만 t이 넘는 배를 통째로 인양하는 과정에서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인용 장관은 “선체가 부식돼 있다. 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파괴될 수 있고 와이어(쇠줄)가 꼬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인양 업체 선정 과정에서 이런 선체 손상 등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대책을 마련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예산도 문제다. 정부는 인양 기간이 1년이면 1000억 원, 1년 반이면 15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심각한 기술적 실패가 발생한다면 2000억 원 이상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했다. 박준권 해수부 항만국장은 “우선 국비를 투입하고 법에 따라 구상권을 행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인찬 hic@donga.com / 세종=김준일 기자
#세월호#인양#방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