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故백남기 유족께 깊은 위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2016 국정감사]경찰청 국감서 지휘부 첫 애도표시 “사망원인 물대포 단정지을순 없어”

 “유명을 달리하신 백남기 농민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6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철성 경찰청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경찰 지휘부가 고 백남기 씨와 유족에게 애도를 표한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백 씨 사망의 경찰 책임론에 대해 이 청장은 “경찰 물대포에 의해 희생됐다고 단정 짓기는 그렇다. 저희가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 청장은 백 씨 조문 의사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처음으로 애도를 표해 감사하다. 여야 의원들과 함께 조문을 가주길 부탁한다”고 말하자 이 청장은 “여야 의원과 함께 가는 것이라면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 이 청장은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살수차 안전장비를 보강하고 운용 지침의 개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안전과 인권에 유의하도록 교육 훈련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는 ‘백남기 특별검사(특검)’ 문제를 놓고 극심하게 대립하다가 국감이 중단되기도 했다. 더민주당 박남춘 의원 등은 “경찰은 대규모 집회나 상황 관리가 필요할 때 상황속보를 작성한다. 경찰청은 처음에는 ‘작성 사실이 없다’고 했다가 ‘폐기했다’고 입장을 바꿨다”며 “경찰이 민사재판을 위해 법원에 제출한 답변서를 보니 자료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경찰이 대대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새누리당 안행위 위원들은 “야당이 경찰이 고의로 누락, 은폐했다고 주장한 상황속보는 이미 내부 규칙에 따라 파기하고 법원에 제출되지도 않은 자료”라며 “백남기 특검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 있다고 억지 주장하는 것은 특검으로 몰아가고자 하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차장 운전병으로 복무 중인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아들의 ‘꽃 보직’ 의혹 제기도 이어졌다. 박 의원은 “권력자 아들이 경찰 내 가장 선호하는 곳에서 근무한다는 것 자체가 정당성을 부여받기 힘들다”며 “보직 배치 프로그램이 (권력자) 아들들은 어떻게 하든 합격되도록 돼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은 4일 국감에서 서울경찰청 차장 부속실장이 우 수석 아들을 선발한 이유로 밝힌 “코너링이 좋았다”란 표현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이 청장은 “표현상 문제로 세간의 화제가 됐는데 젊은 사람 중 운전 잘하는 사람이 없어서 차를 타면 불안하다. 운전을 잘하는 사람을 뽑았다는 표현으로 생각된다”고 답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국감#교문위#파행#경찰청장#백남기#물대포#사망원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