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마다 다른 환경과 성향, 꾸준한 상담 통해 진로 지도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인터뷰 - SJA Jeju 다니엘 크리벨 고등부 교장

SJA Jeju 다니엘 크리벨 고등부 교장.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SJA Jeju 다니엘 크리벨 고등부 교장.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지식을 가르쳐 주면서도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신과 태도를 강조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바람직한 교육이라는데 공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제주국제영어도시에서 두 마리의 토끼를 좇고 있는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이하 SJA Jeju) 관계자를 지난달 19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SJA Jeju 입학설명회에서 만나 교육의 특징을 들어봤다.》

2017년 10월 개교한 SJA Jeju의 차별화된 학습 모델과 특화된 교육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다니엘 크리벨 SJA Jeju 고등부 교장은 지난해 개교할 때는 중·고등부가 Secondary School로 합쳐져 있었는데 중학교 과정을 분리한 이유부터 설명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성향이 달라 나눠야 된다고 생각했으며 이는 개교 전부터 계획했던 전략이었다. 중학생들은 초등학교를 벗어나 고등학교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써 공부 방법, 계획, 과제 해결 능력 등을 배운다.

중학생들은 감정적으로 예민하고 고민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이들만을 위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중학생 교육 경험이 많은 교사들을 채용했다. SJA Jeju 에서는 담당 교사의 지도로 매일 진행되는 어드바이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정서, 신체, 학업 모두를 균형 있게 향상 시키고 있다. 이는 중학교 학생들이 고교에서 배우게 될 심화 교과과정을 선행학습 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청소년기에 겪는 정서적인 혼란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SJA Jeju 학교 전경과 수업장면. SJA Jeju 제공
SJA Jeju 학교 전경과 수업장면. SJA Jeju 제공
한국에서는 주로 대학에서 실습 능력과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개설하고 있는 캡스톤 과목이 고교 과정에 ‘시니어 캡스톤(Senior Capstone)’으로 개설 돼 있다. 특징과 개설 이유는 무엇인가?”

“SJA Jeju는 프로젝트 기반 교과과정인 캡스톤을 초등, 중등, 고등부의 마지막 학년인 5,8,12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 및 심층 연구를 통해 스스로 해결방안을 모색, 연구 결과를 원하는 방식으로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교장단 및 교사들이 멘토가 되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12학년 학생 수업인 ‘시니어 캡스톤’은 미국 버몬트주에 있는 본교에서도 운영 중인데 연구 및 탐구 능력, 에세이 및 포트폴리오 작성 능력, 발표능력, 대학 응시에 필요한 능력 등을 기를 수 있게 짜여졌다. 학생들은 주로 공동체(지역, 글로벌)와 연관된 주제를 정해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뿐 아니라 미국 대학이 중시하는 리서치 능력을 향상시킨다.”

고교과정에서 대학처럼 블록 스케쥴(Block Schedule)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블록 스케쥴은 한 학기당 한 과목을 수강하는 방식으로 최대 4학점을 취득하는 제도다.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는데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고등수학, 미술 등의 과목에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하루 7, 8개 교과목을 들어야 하는 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하루 4과목만 본인 계획대로 수강할 수 있어 과제나 시험 준비 부담이 적고 대학 강의 스케쥴을 미리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블록 스케쥴은 한 학기를 기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중간에 입학해도 교과가 뒤쳐지거나 추가 과목 수강 등의 부담이 없다. 또, 미국 본교에서도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교환 학생으로 가서도 수업을 받는데 문제가 없다. 현재 5명의 학생이 본교에 가 있는데 미국 문화를 경험하면서 170년 이상 쌓아온 전통의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2020년에 첫 졸업생이 배출된다. SJA Jeju만의 차별화된 대학 입시 전략은 무엇인가?

“첫 졸업생 배출은 신생학교에 매우 중요한 터닝 포인트다. SJA Jeju는 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대입 전담 상담 교사가 1 대 1 상담을 하는 칼리지 카운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관심사, 좋아하는 과목, 고민 상담 등 기본적인 상담을 9학년부터 시작해 11학년이 되면 대입 진학을 위한 심층 상담을 한다. 나도 종종 개인상담에 나서고 있으며 미국 유수의 대학에 SJA Jeju를 홍보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교육#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제주#sja jeju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