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오늘 죽을지 몰라요” 가자 소녀의 트위터 절규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1일 14시 28분


코멘트
파라 바케르 트위터(@Farah_Gazan)
파라 바케르 트위터(@Farah_Gazan)
"제가 사는 곳이에요. 눈물이 멈추질 않네요. 저 오늘 밤 죽을지도 몰라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사는 파라 바케르(Farah Baker·16)양이 지난 29일(이하 현지시간) 밤 자신의 트위터(@Farah_Gazan)에 올린 글이다.

이 날 이스라엘은 전투기의 공습만 60여 차례 하는 등 하마스와의 교전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 최대 규모의 공습을 감행했다. 이날 맹폭으로 128명이 사망하고, 화력발전소 등 주요 시설이 파괴됐다.

가자지구 중심부에서 의사인 아버지와 살고 있는 파라 양은 2012년부터 해오던 트위터를 통해 가자지구의 참혹한 실상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스라엘의 공습이 진행되는 동안 파라 양은 동영상과 사진을 틈틈이 올렸다. 파라 양이 "폭탄 소리가 점점 더 커져요", "F16기가 하늘을 날고 있어요" 등의 메시지를 남길 때마다 트위터 친구들은 "아이고, 하느님 제발", "창문가에서 떨어져요", "괜찮은 거예요?"라는 댓글을 남기며 걱정했다. 그의 트위터 팔로어는 지난 29일 2만3000명에서 1일 현재 11만9000여명으로 급증했다. "오늘 죽을 수 있다"는 그의 메시지는 1만건 이상 공유됐다.

파라 양은 "저는 16살 파라 베이커입니다. 태어난 이후 3번의 전쟁을 겪었습니다. 이번이 제발 마지막이길 기도합니다"라고 글이 적힌 종이를 들고 사진을 찍어 올려 누리꾼들을 안타깝게 하기도 했다.

그가 말한 3차례의 전쟁은 2008년 12월~2009년 1월의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침공과 2012년 11월의 '8일 교전', 그리고 이번 공습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파라 양은 "집 주변에 폭탄이 쏟아져 자신의 집-알 쉬이파 병원 맞은편-을 떠날 수 없다", "울고 있다. 폭탄 소리를 참을 수 없다. 청각을 잃을 것 같다"고 하기도 했다.

일부 언론은 그가 가자지구에 있는 게 아닐 수도 있다고 전했으나, 영국 BBC와 미국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은 그의 트위터에 주목했다.

파라는 30일 NBC뉴스 라이브 인터뷰에도 등장했다. 파라는 "나는 2008년 전쟁을 겪었다. 지난 밤 이후 정말로 죽을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아서 이번 전쟁에 대해 최악이라고 말한 것이다. 정말 내가 그 밤에 죽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라고 NBC뉴스에 말했다. 그는 "폭탄이 떨어질 때마다 그의 14살, 6살 자매는 엄마와 포옹하면서 폭탄 소음을 잊으려고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파라 양의 꿈은 변호사이다. 그는 "나는 우리 권리를 위해 싸울 거예요. 무료 변론으로 팔레스타인에 도움을 주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한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는 1일 오전 1시(한국시간 1일 오후 2시)부터 72시간 동안 인도주의적 휴전에 들어가기로 31일 합의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공동 발표한 성명에서 "양측이 조건 없는 휴전에 합의했으며, 그 기간에 더 지속적인 휴전을 위한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현정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