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인천 2호선·대곡소사선 일산까지 잇는다”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23일 16시 01분


코멘트

일산 3기 신도시에 격자형 철도망·자유로 지하화 제시
“출마는 반드시 일산에서”…김 장관 총선 의지 재차 언급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에서 출입기자단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세종시에서 출입기자단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정부가 인천 2호선과 대곡 소사선을 연장해 일산을 격자형 철도교통망으로 묶는다. 상습정체 도로인 자유로도 지하화해 일산지역의 3기 신도시 불만을 해소하고 출퇴근 교통체증까지 해소한다는 전략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세종시 인근 식당에서 가진 국토부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인천과 경기도와 협의해 올해 안에 최적의 노선을 마련해 인천 2호선을 일산까지 연결하겠다”고 말했다. 또 “철도공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대곡 소사 복선철도도 일산까지 연장 운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3기 신도시 광릉지구가 포함된 고양 일산에 세로축선인 인천 2호선과 대곡 소사선이 지나가면 기존 노선인 3호선과 신설노선인 고양선, GTX-A 노선과 맞물리면서 격차모양의 촘촘한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게 된다. 여기에 3호선도 파주, 운정까지 연장한다. 이 경우 고양 일산 지역 전반의 교통여건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3기 신도시에 따른 인근 지역의 위축 우려도 줄어든다.

김 장관은 이어 “출퇴근 상습정체 구간으로 지역의 숙원사업인 자유로 지하화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라며 “이 같은 내용을 내년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되면 지자체 사업이 국가시행사업으로 격상돼 그만큼 지원속도가 빨라진다. 이는 사실상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고양 일산 주민들을 달래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국토교통부 제공© 뉴스1

◇일산 격자형 철도교통망 내놓은 김현미 장관

일산지역 교통망의 핵심축인 GTX-A 노선의 2023년 완공은 무리한 목표라는 지적에 대해선 “통상 60개월 이상 걸리는 것이 사실이지만 2023년 말 개통을 약속한 만큼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양 창릉지구에 신설하는 고양선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여부가 불분명하다는 질문엔 “기획재정부와 해석의 차이가 있었는데 양 부처가 신속하게 합의하기로 한만큼 예타면제 추진에 이의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기 신도시가 일산, 검단 등 기존 신도시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서울 집값이 28주째 하락하는 등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 기조에 일산도 크게 벗어나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1억원씩 떨어졌다는 기사들은 사실이 아님에도 주민들에게 혼란과 상처를 준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이어 “주택공급이 서울 대신 경기도에 몰려 수요 분산에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하지만, 서울에도 충분한 물량을 담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또 쾌적한 주거환경과 교육 등을 어느 지역에 살든지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3기 신도시엔 교통대책과 충분한 자족시설, 녹지를 포함했다”고 했다.

김해신공한 문제 대해선 “부산과 울산, 경남 지자체가 검증단을 만들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이제는 총리실을 통해 부울경과 함께 해결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택시문제의 경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합의를 한 만큼 택시업계가 합의한대로 택시월급제의 법안 통과 등에 협조해야 한다”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규제개선 등에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현 지역구인 일산서구의 출마 여부에 대해 “반드시 출마하고 출마하면 일산에서 나온 것”이라며 내년 총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