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복동 할머니 잊지 않겠다”…日 사과촉구 한목소리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9일 12시 12분


코멘트

“일본 사과 및 배상이란 평생의 한 끝내 못풀어 안타깝다”
“일본정부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배상 강력히 촉구”

29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빈소가 마련돼 있다. 정의기억연대에 따르면 김 할머니는 1년여의 암투병 끝에 28일 오후 10시41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향년 93세. 2019.1.29/뉴스1 © News1
29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빈소가 마련돼 있다. 정의기억연대에 따르면 김 할머니는 1년여의 암투병 끝에 28일 오후 10시41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향년 93세. 2019.1.29/뉴스1 © News1
여야 정치권은 29일 국제사회에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처음으로 고발한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가 별세한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 배상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이라는 평생의 한을 끝내 풀지 못한 채 눈을 감으시게 되어 너무나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고(故) 김복동 할머님의 명복을 빌며 편안히 영면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김 할머님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위해 여성인권운동가의 삶을 살아오셨다”며 “세계각지를 돌며 피해를 증언하셨고, 전쟁과 전시 성폭력 피해가 없는 세상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 오셨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은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배상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복동 할머니께서는 전시 성폭력 피해 여성을 돕고 명예와 인권 회복을 위해 그 누구보다 활발한 활동을 하셨다”며 “그러나 ‘죽기 전에 일본 아베 총리의 진심어린 사죄를 받고 싶다’하신 할머니의 한은 끝끝내 풀리지 않았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윤 수석대변인은 “지금 이순간에도 일본의 진심어린 반성과 사과는 찾아볼 수 없다”며 “일본정부는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양국 관계를 훼손하는 망언과 도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더 늦기 전에 일본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와 대책마련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한다”며 “피해 할머니들의 아픔과 한을 풀어드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김 할머니는 위안부 피해뿐만 아니라 전시 성폭력 등 전쟁범죄 희생자를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 오신 분”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할머니가 평생을 통해 보여주신 용기와 헌신을 기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약속대로 한일 위안부 합의를 폐기하고 재협상을 통해 일본정부의 공식사과를 받아내는 성과를 거둬야 한다”며 “이미 고령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다”고 촉구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평화지킴이, 인권운동가로 헌신한 김복동 선생의 영면에 깊은 슬픔을 표한다”며 “김 할머니는 아베정권의 정치적 도발이 극에 달한 상황으로 끝내 일본의 공식사과를 받지 못한 통한을 안고 눈을 감으셨다고 전해지는데 무엇보다 일본에 맞서는 결기와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김복동 할머니께서는 피해사실을 공개한 이후부터 삼십여 년을 반전평화와 인권증진을 위해 애써오셨다. 전 재산은 후진 교육을 위해 기부하셨다”며 “그 고귀한 헌신과 사랑을 가슴 깊이 간직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정의당은 반전평화와 여성인권 증진 등 할머님의 뜻을 받들어 한일 위안부 합의 원점 재검토와 피해할머니들의 인권회복을 위해 있는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