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추시보’ 막무가내 사드 트집… 중국인들도 눈총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中싱크탱크 초청 김진표 강연회… 환추시보측 주제 무관한 사드 질의
中참석자들 만류에도 고압적 태도

“사드에 대한 당신(강연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태도를 말해 달라(는 질문을 하고 싶다).”

‘환추시보-유럽판’이란 아이디를 쓰는 참석자는 막무가내였다. 20일 밤 중국 베이징(北京)의 한 호텔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자문위원장을 지낸 김진표 의원이 중국 민간 싱크탱크 차하얼(察哈爾)학회 초청으로 한국 경제정책을 소개하고 한중 협력방안을 얘기하던 중이었다. 한중 정상회담 이후 양국 민간 교류 회복 분위기를 반영한 듯 강연장에는 참석자들로 가득 찼다. 신화(新華)통신 런민왕(人民網·런민일보 인터넷판) 등 중국 주요 매체 기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주최 측은 중국판 카톡인 위챗에 양국 참석자 100여 명이 교류할 수 있도록 채팅방을 만들었다.


주최 측이 질의응답 시간에 이 채팅방을 통해 질문을 받으면서 문제가 시작됐다. 이 참석자는 채팅방에서 김 의원의 사드에 대한 태도를 밝히라고 압박한 것. 중국인 참석자가 “사드 문제는 말하지 말자. 한국인들이 곤란해한다”고 하자 그는 “그러니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한미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환추시보 유럽판 파일을 올리는 등 자신이 환추시보 기자임을 드러냈다.

중국 사회과학원 소속 참석자가 “문재인 정부의 국내 정책에 대해 비교적 깊이 있는 질문을 제안한다. 그게 오늘 주제와 비교적 부합한다”고 했지만 환추시보 아이디의 참석자는 “한국에 경제 관련 질문을 하지 말라. 그건 그들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인 참석자가 “이 방에 한국인 친구가 많이 있다”고 했지만 그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보다 못한 한국인 유학생 참석자들이 “무례하다” “우의가 제일”이라고 지적하자 그는 “국가 이익이 제일이다. 우의는 (좀) 쉰 다음에 다시 얘기하자”며 비꼬았다. “양국 관계가 막 따뜻해지기 시작했다”는 지적에는 “누가 누구를 따뜻하게 해주는지 알아야 한다”고 고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중국인 참석자들은 냉정을 잃지 않았다. 중국국제경제협력학회 소속 참석자는 “민간 외교의 가장 빼어난 점은 양국 당국 간 소통에 장애가 있을 때 장벽을 부수고 긴장을 녹이는 것”이라며 “1960, 70년대 중국에 이런 수많은 사례가 있었고 가장 칭찬할 만한 사례가 핑퐁 외교”라고 소개했다. “(한중이 서로 밀접한) 순망치한의 도리를 여러분이 분명히 알 것”이라고도 말했다. 물론 그는 “한국 역시 분명한 입장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말해 일방적으로 한국 편을 들지도 않았지만 한중 교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른 중국인 참석자는 “양국 모두 예의의 국가”라며 우회적으로 이 누리꾼을 비판했다.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zeitung@donga.com
#사드#환추시보#중국#김진표#질의응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