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전 수사관 “김의겸 등 파렴치한 것들 드러나”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4일 13시 52분


코멘트

고발인 보충 조사 위해 4일 검찰 출석
"靑, 윤 총경·대변인 문제 왜 함구하나"

청와대 특별감찰반 시절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등을 폭로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이 4일 “(승리와 친분이 있는) 윤모 총경이나 (김의겸 전) 대변인 등 파렴치한 것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오후 1시10분께 서울동부지검에 고발인 보충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검반장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고발장에는 청와대가 드루킹 특검의 수사상황을 부당하게 확인토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현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혐의(직권남용·직무유기) 등이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수사관은 “피의자 조사 과정에 의문점이 있어서 오늘 그런 부분을 밝히러 왔다. 불분명한 점이 있다면 명백히 밝힐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출석 이유를 밝혔다.

이어 “청와대가 초기에 저보고 ‘파렴치하다’고 농락을 했는데 정작 파렴치한 것이 무엇인지 한 눈에 드러나고 있다”면서 “윤 총경이나 최근에 문제가 됐던 (김의겸 전) 대변인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 (청와대가) 왜 아무말 하지 않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윤 총경은 성접대 의혹이 불거진 일명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된 인물이다. 가수 승리(29·본명 이승현) 등 유명 연예인과의 유착 관계 의혹을 받고 있으며 최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입건됐다. 그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파견 근무를 한 바 있다.

그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 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잘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 전 수사관은 앞서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 수사가 진행될 당시 이 전 특감반장이 특감반원들에게 수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라고 텔레그램을 통해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 전 특감반장이 ‘드루킹이 60기가 분량의 USB를 특검에 제출했다’는 내용의 언론 기사 링크를 올리며 사실 여부 확인과 USB에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알아보면 좋겠다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윗선’ 지시로 유 전 국장의 비리 의혹도 무마됐다고 폭로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1월31일에도 조 수석과 박 비서관, 이 전 반장을 고소·고발한 바 있다.

당시 제출한 고소·고발장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내근 직원들의 출장비 횡령(국고손실) ▲강제수사권이 없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휴대전화 감찰(직권남용) ▲사표를 받아낼 목적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환경부장관 감찰(직권남용) ▲흑산도공항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위원회 민간위원들 중 반대하는 민간위원 명단을 불법 수집하도록 지시(직권남용)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청와대 특별감찰반 근무 당시 윗선 지시에 따라 민간인을 사찰해 첩보를 만들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면서 윗선 측근에 대한 비리 첩보는 묵살됐다고도 밝혔다.

이 외에도 “특감반 근무 당시 환경부에서 8개 산하기관 임원 24명의 임기와 사표 제출 여부가 담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 사퇴 동향’ 문건을 받아 청와대에 보고했다”며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