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공익신고자로 21일 회견 열어 입장표명”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7일 17시 58분


코멘트

文대통령 신년회견 언급에 “공포감” 이후 첫 대응
4차 檢출석 “박형철·이인걸에 대한 고발인 조사도”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윗선의 지시로 민간인 불법 사찰을 했다고 주장하는 김태우 수사관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이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1.3/뉴스1 © News1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윗선의 지시로 민간인 불법 사찰을 했다고 주장하는 김태우 수사관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원)이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지난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1.3/뉴스1 © News1
민간인 사찰의혹을 제기한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네 번째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김 수사관은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지검에 비공개로 출석했다. 김 수사관의 변호인 이동찬 변호사는 “김 수사관이 사생활 침해 문제로 부담감을 느끼는 등 개인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검찰에 비공개 출석을 요청해 다른 통로를 통해 출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동찬 변호사는 청사에 들어서기 전 기자들과 만나 “김 수사관은 자유한국당에서 고발하고 수사의뢰한 부분에 대해서 조사받을 예정”이라며 “(앞서) 고발한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검반장에 대한 고발인 조사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수사관에 대한 참고인 조사는 지난 3일과 4일, 10일에 이어 일주일 만이다.

김 수사관은 지난 11일 세 번째 참고인조사를 마친 뒤 검찰 청사를 나서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 중 자신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두고 “두렵고 공포심이 느껴진다”고 말한 뒤 현재까지 언론 등에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 수사관은 21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다.

이 변호사는 “김 수사관이 공익신고자의 신분에서 변호인들이 입회한 가운데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할 예정”이라고 말하며 기자회견 개최배경을 설명했다.

김 수사관이 변호인들과 함께 직접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자회견 후에는 김 수사관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을 옹호하는 변호사 단체인 ‘자유를 수호하는 변호사 모임’이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민간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주진우)는 지난달 26일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했고, 앞서 지난 3, 4, 10일 등 총 3번에 걸쳐 김 수사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수사관은 비리의혹으로 검찰에 복귀한 뒤 특감반 근무시절의 첩보활동을 폭로하며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해 왔다. 그는 또 자유한국당과 일부 언론을 통해 특감반 근무시절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윗선의 지시에 따라 첩보를 수집·생산했다고 주장해왔다.

검찰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해선 김현민 전 한국환경공단 상임감사, 전병성 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김용진 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사업본부장, 김정주 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본부장 등을 소환, 참고인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지난 7일 청와대·정부 인사들에 대해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장 및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고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