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4대강 보 해체 최종 결정 나면 법적 책임 묻겠다”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4일 17시 00분


코멘트

나경원 “국회 열리면 대정부 질문 통해 책임 물을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정부의 4대강 보(洑) 철거(해체) 방침에 대해 세종보를 항의방문해 세종보 사진을 보고 있다.2019.3.4./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정부의 4대강 보(洑) 철거(해체) 방침에 대해 세종보를 항의방문해 세종보 사진을 보고 있다.2019.3.4./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4일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방침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공주보·세종보 사업소에서 열린 4대강 보 파괴 저지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및 간담회에서 “보 해체 문제가 최종 결정 난다면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공주보 사업소 주변 도로에는 공주보 해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있었다.

나 원대대표는 “현수막을 보면서 공주보 해체는 농민의 생존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했다. 문재인정부가 늘 하는 방식이 이념에 답을 찾는 것이다. 거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보 문제를 적폐 문제 이념 문제로 접근해야 하는지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정 과정이 법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법적인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국민에게 손해를 끼친 부분에 대해서는 민법적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이익이나 미래는 안중에도 없고 이념에 몰입한 정책, 주민과 농민의 이익을 외면하는 보 해체 결정에 대해서는 반드시 저지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책위 차원에서 치밀한 조사를 통해 평가 조작에 관여한 부처나 개개인에 대해서도 법적인 책임을 묻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민사상 손해배상도 검토해 이것으로 인해 피해 본 농민과 시민을 끝까지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4대강 특위 위원장인 정진석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언해온 것을 이제 실행에 옮기는 것”이라며 “적폐 논리, 나쁜 정치 논리가 아니라 이성적인 과학의 논리, 정책의 논리로 이 문제를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공주보 인근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공주보는 지금 문을 닫아야 하는 시기다. 닫아야 농사를 짓고 살 것 아닌가”라며 “수천억원을 들여 보를 만든 것으로 안다. 그 돈이 누구 돈인가, 국민 세금 아닌가. 해체하려면 또 수천억원 들 것이다. 자기 돈이라면 돈을 물 쓰듯 할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농민은 “이미 결정해놓고 민간협의체 회의는 무엇하러 하나. 이런 회의가 어디 있나, 이것은 잘못됐다. 정부 발표는 믿을 수 없다고 본다”며 “오늘부터 농사지을 수 있게 공주보 문을 닫아달라. 여기서 태어나서 자랐다. 계속 살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세종보 현장 방문 뒤 기자들과 만나 “(법적 책임에 대해) 검토하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국회가 열리게 되면 대정부 질문을 통해 총리에게도 책임을 묻고, 보 해체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역 주민이나 농민들의 생존권 문제를 이념에 의해서 전 정권의 것은 모두 부인하고 적폐로 몰자는 것”이라며 “이런 식의 결정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적폐 청산을 위한 정치적 결정에 대해서 주민과 함께 같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