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삼바 효과…바이오株 살아날까

  • 뉴시스
  • 입력 2018년 12월 11일 10시 41분


코멘트
한국거래소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유지 결정으로 향후 제약·바이오 주가가 반등의 신호탄을 쏠지 주목된다.

증권업계에서는 시가총액 22조원에 달하는 바이오 대장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거래 재개로 증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투자 심리가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그동안 제약·바이오주가 펀더멘털 문제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등 영업 이외에 요소들로 하락 압력을 받았던 만큼 반등할 요소가 많다는 전망이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거래가 재개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장 초반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오전 9시10분 기준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7만원(21.08%)오른 40만4500원에 거래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상승은 코스피에서 의약품업종 지수와 코스닥에서 제약·바이오 종목이 포함돼 있는 의료정밀기기, 제약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는 중이다.

9시10분 기준으로 의약품업종 지수는 전 거래일 보다 391.72포인트(3.51%) 오른 1만1852.57을 기록했다. 현대약품(5.61%), 국제약품(3.56%), 일성신약(2.99%) 등이 강세를 보였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의료정밀기기, 제약업종, 지수가 강세를 보였다. 바이오솔루션(7.44%), KPX생명과학(2.92%) 등이 장 초반 상승세를 보였다.

증권업계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거래 재개가 제약·바이오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다수 나오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진홍국 연구원은 “일부 제약·바이오 업체들은 올해 다수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완연한 펀더멘털 개선을 보여줬다”며 “이런 추세는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들 업체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권고한다”고 조언했다.

하이투자증권 김재익 연구원은 “시장의 예상보다 빠르게 재개된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재개 등 제약·바이오 관련 긍정적인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며 “업종 투자심리는 점차 개선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이어 “최근 제약·바이오 업종의 주가추이를 보면 개별 종목별 독립된 움직임보다는 업종의 투자심리에 따라 함께 움직인다”며 “향후 제약·바이오 섹터의 주가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에 국한할 때 증권가의 전망은 엇갈리는 모습이다. 거래 재개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는 평가 아래 금융당국과의 마찰이 변수로 꼽혔다.

NH투자증권 구완성 연구원은 “전날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는 최종적으로 삼성바이로직스에 대한 상장유지를 결정했다”며 “상장폐지 및 거래 정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해소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부터는 펀더멘털 반영 국면으로 진입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삼성증권 서근희 연구원은 “기업심사위원회는 우선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매출과 수익성 개선을 확인하면서 기업의 계속성에 우려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2019년 2분기부터 실적 성장세 회복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반면 한국투자증권 진홍국 연구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매수의견을 유지하지만 목표주가는 44만원으로 28% 하향한다”며 “금융당국과의 마찰이 영업 및 수주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과 최근 바이오시밀러 시장의 경쟁심화를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