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화웨이 배제 보복 조치?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2일 17시 00분


코멘트

호주 정부 "섣불리 판단 말아야"…사태 확산 경계

중국이 호주에서 수입하는 석탄 통관을 지연시키고 일부 항구에서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호주 정부는 22일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며 섣부른 판단을 내리지 말 것을 촉구했다.

22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이 문제에 대해 섣불리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모리슨 총리는 이날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의 양자회담 후 기자단에게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중국 항구에서 이런 문제가 일어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우리는 중국 다롄 항구들 및 당국들과 계속 교류하고, 과거에 겪었던 것과 같은 규제 문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문제가 더 큰 문제와 관련됐다는 것을 암시하는 어떤 증거도 없다”며, 석탄 수입 금지 문제가 양국간 외교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부인했다.

사이먼 버밍엄 호주 무역부 장관도 같은 날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할 이유가 없다며 수입 쿼터 때문에 통관이 지연되고 있을 수는 있다고 했다.

조시 프라이던버그 호주 재무장관 역시 중국의 호주산 석탄수입 금지 보도를 부인했다. 다만 통관지연에 대해서는 시스템의 문제로 과거에도 있던 문제라며 별일 아니라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프라이던버그 장관은 “우리 대사가 중국 측의 문의를 하고 있지만, 양국간 양방향의 무역 관계는 잘 작동하고 있다”면서 “섣불리 결론을 내리지 말아야 한다”라고 했다.

필립 로웨 호주중앙은행(RBA) 총재도 중국의 이같은 조치의 배경이 무엇인지 “두고봐야 할 일”이라며 섣부른 판단을 경계했다. 다만 이 문제가 중국과 호주간 외교적 분쟁이 무역분야로 확산한 것인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로웨 총재는 또 다롄항이 수입을 금지한 석탄의 양은 적다고도 했다. 호주가 다롄항을 통해 중국에 수출하는 석탄은 호주가 중국에 수출하는 전체 물품의 약 10%를 차지하며, 전체 수출의 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21일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은 다롄 세관이 이달들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했으며, 올 한 해의 호주산 석탄 수입 규모도 1200만t으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 중국의 다른 주요 항구들도 호주산 석탄의 통관 기한을 40일 이상으로 연장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보도에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세관이 안전과 품질을 위해 석탄 수입품을 조사하고 있다”고만 답하며 확답을 피했다.

이번 사태의 배경에는 중국이 차세대 이동통신(5G)에서 중국 화웨이를 배제한 호주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그러나 모리슨 총리 등 호주 정부는 이번 사태가 양국간 외교적 문제로 비화하는 것을 경계하는 눈치다. 중국은 호주의 주요 무역 파트너이자 석탄은 호주의 주요 수출품목이기 때문에, 양국간 무역문제가 외교적 문제와 결부돼 확산하면 호주 측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중국의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 조치가 보도된 21일 호주 달러화 환율은 1%가량 급락했으며 22일에도 하락세가 이어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