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감속-성장률 하향… 경기둔화 우려 커져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연준, 기준금리 0.25%P 올렸지만… 내년엔 2회로 ‘속도조절’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9일 내년 금리 인상 횟수를 당초 계획한 3회에서 2회로 줄이기로 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제가 내년 2번의 인상을 필요로 하는 선에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신화통신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9일 내년 금리 인상 횟수를 당초 계획한 3회에서 2회로 줄이기로 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제가 내년 2번의 인상을 필요로 하는 선에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신화통신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미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0.2%포인트 낮은 2.3%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준은 이에 따라 내년 기준금리 인상횟수를 당초 밝힌 3회에서 2회로 줄이며 금리인상 속도조절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도한 미중(美中) 무역전쟁의 여파가 미국 경제에 부메랑으로 돌아온 셈이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으로선 가뜩이나 소비와 투자가 부진한 마당에 미국발 경기 하강이라는 악재가 겹쳤다.

○ 부메랑이 된 미중 무역전쟁 충격

연준은 19일(현지 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2.25∼2.50%로 한미 금리 격차가 0.75%포인트로 벌어졌다. 연준은 이날 “노동시장과 경제활동이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연준은 미국의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을 당초 2.5%에서 2.3%로 낮춰 잡았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미국의 세제개편 효과가 감소하고 미중 분쟁 장기화 등이 미국 경제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이 2000억 달러(약 226조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는 관세율을 올리는 방안을 내년 3월로 연기했지만 여전히 불씨가 남아있다. 미국 월평균 실업률이 60년 만에 가장 낮은 3%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런 우려로 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

○ 경기 둔화 우려에 미국 금리인상 속도 조절

이날 금리 인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시장을 느껴라”라며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를 비판한 가운데 이뤄졌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 무엇도 우리가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며 금리 동결 압박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연준은 향후 금리인상 속도를 늦출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3개월 전만 해도 내년 3번의 금리 인상을 시사했지만, 이번에 2번으로 하향 조정했다. 12월 기준금리 인상은 시장에서 당연시하고 있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경기 둔화 조짐과 주식시장 침체를 감안하면 내년 이후 인상 횟수를 줄여야 한다고 연준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금리인상 속도가 느려져도 미국 경기 둔화는 한국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한국 경제는 미국 경기가 나빠지면 수출이 감소하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 아시아 증시 동반 하락, 고민에 빠진 한국

20일 코스피는 전날보다 0.90% 하락한 2,060.12에 장을 마쳤다. 일본 닛케이평균주가(―2.84%), 중국 상하이종합지수(―0.52%), 홍콩 항셍지수(―0.94%) 등 다른 아시아 증시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 정부의 근심도 깊어지고 있다. 반도체 호황이 꺾일 가능성이 작지 않고 미국뿐 아니라 유럽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관련 불확실성에 빠져 있는 등 세계 곳곳에 리스크가 잠재해 있다. 한미 간 금리 차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도 여전하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중 통상 갈등, 브렉시트 등 국내에 영향을 미칠 글로벌 경기 동향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밝혔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 뉴욕=박용 특파원 / 김성모 기자
#금리인상 감속-성장률 하향#경기둔화 우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