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환율보고서-IT기업 실적 이번주 발표… 韓증시 ‘조마조마’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반등했지만 불안… 주가 어디로
트럼프, 中 환율조작국 지정땐 파장… 한은, 18일 금리인상 여부도 변수

AP 뉴시스
AP 뉴시스
국내 증시가 지난주 ‘검은 목요일’의 충격에서 벗어나 반등에 성공했지만 당분간 살얼음판을 걷는 불안한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주(15∼19일) 국내외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굵직굵직한 이벤트가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높다. 무엇보다 최근 미국의 금리 인상 이후 외국인의 국내 증시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어 한미 간 금리 격차를 우려한 한국은행이 18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외국인 ‘셀 코리아’ 우려 지속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이달 1∼12일 국내 증시에서 2조1475억 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외국인의 매도 공세는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26일(현지 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이후 본격화됐다.

외국인은 지난달 28일부터 11일까지 8거래일 연속 순매도세를 보이며 증시 하락을 이끌었다. 이는 2016년 1월 7∼26일 14거래일 연속 순매도한 이후 2년 8개월여 만에 최장 매도 행진이다. 이로 인해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이달 들어서만 각각 7.73%, 11.04% 급락하며 지난해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

12일 외국인이 705억 원어치를 사들이며 국내 증시 반등을 이끌었지만 본격적인 추세 전환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미 국채 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한국은 미중 무역분쟁 이슈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 이슈가 해소되기 전까진 외국인 매도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도 “신흥국 금융 불안이 높아지면서 기계적으로 자금을 빼는 ‘패시브 펀드’가 계속 빠져나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 이번 주 증시 향방 ‘분수령’ 될 듯
글로벌 증시 급락을 이끌었던 미국 증시는 12일(현지 시간) 소폭 반등했지만 여전히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이날 장중 하락세를 보이다가 1.15% 상승 마감했다. 글로벌 시장을 휘감았던 미국발 공포는 다소 누그러졌지만 미국 기업의 실적 전망에 따른 불확실성은 높다. 뉴욕 증시 급락의 주요 원인이었던 미 정보기술(IT) 기업들의 3분기(7∼9월) 실적 발표가 이번 주 시작되는 가운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실적 전망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15일(현지 시간)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노근창 현대차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 양국 간 통상 갈등이 통화전쟁으로 확전되는 것”이라며 “실제 지정 가능성은 낮게 보지만 만약 현실이 된다면 시장에 적지 않은 충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선 18일 열릴 한은 금통위가 큰 관심사다. 당초 시장에서는 10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낮게 봤지만 이주열 한은 총재가 최근 ‘금융 불균형’을 언급하며 연내 금리 인상 신호를 내놓으면서 10월 인상 기대감이 커졌다. 조 센터장은 “10월과 11월 두 번 남은 금통위 중 한 번은 한은이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불확실성 때문에 국내 증시는 당분간 불안한 조정 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팀장은 “코스피 2,100 선 전후를 바닥으로 보고 있다. 저점에 근접했다고 보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만큼 보수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미국 환율보고서#it기업 실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