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이어 ‘쌍중단’ 압박… 文대통령 인터뷰 ‘입맛대로’ 편집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文대통령 13일 방중]14일 정상회담 앞두고 이상기류
시진핑, 쌍중단 메시지에 무게 둘듯… 과거와 달리 구체적 호응 요구해
CCTV, 文대통령 인터뷰 방영하면서 ‘3NO, 새 입장 아니다’ 발언 쏙 빼
“사드 해결 위해 어떤 노력 할지 시청자에 말해 달라” 무례한 요구도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중 간 이상기류가 심상치 않다. 시 주석이 최근 김정은의 화성-15형 도발에도 불구하고 북한을 ‘이웃국가’라고 밝힌 데 이어 우리 정부에 ‘쌍중단(雙中斷·북한 도발과 한미 연합훈련 동시 중단)’을 더욱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일단 정부는 현 시점에선 수용하기 어렵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중국의 압박이 계속될 경우 쌍중단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이어 한중 관계를 얼어붙게 만들 또 다른 뇌관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 ‘3NO’에 이어 ‘쌍중단’ 화답 요구하는 중국


12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식 해법인 쌍중단 및 쌍궤병행(雙軌竝行·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체결 동시 진행)을 비중 있게 언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특히 쌍중단 메시지에 무게를 싣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도 줄기차게 쌍중단을 요구해 왔다. 주로 미국에 요구했던 사안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우리 정부에도 적극적인 호응을 원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달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에 가진 한중 정상회담 직전에도 중국은 쌍중단 얘기를 꺼낼 것이라고 예고는 했지만 이번처럼 구체적이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일단 정부는 한미 연합훈련이 사드와 마찬가지로 북핵에 대한 자위권 차원인 데다 한미 관계를 감안해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당초 중국의 입장을 감안해 내년 평창 겨울올림픽 기간까지 일부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할 수 있다는 카드를 검토했지만 이번 회담에선 꺼내지 않는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고 한다. 정부는 최근 미 국무부에 중국의 쌍중단 요구를 설명하고 미국 측 입장까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를 중국 측에 어떻게 설명할지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 문 대통령의 ‘3NO’ 인터뷰 취사선택 보도

‘쌍중단’ 요구 외에도 여러 이상 기류도 이어지고 있다. ‘10·31합의’에도 불구하고 사드 문제는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한중 정상은 회담 후 공동언론보도문 채택에도 실패했다. 두 정상이 회담 후 각국 기자들에게 회담 내용을 각자 설명하는 매우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북핵 해법도 마찬가지다. 정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북핵 로드맵에 합의하기엔 한중 간 이견이 있었고 시간도 부족했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중국에 대북제재 이행을 요청할 계획이지만 중국은 원론적인 이행 의지 수준만 밝힐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입장을 고스란히 대변하는 관영 언론의 편향적인 보도 행태도 우려스럽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중국중앙(CC)TV는 11일 문 대통령 인터뷰를 방영하면서 ‘사드 추가 배치 불가’ 등 ‘3NO’ 원칙과 관련해 “그것은 결코 새로운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한 문 대통령의 언급을 보도하지 않았다. 한국의 3NO 입장 표명을 중국에 대한 약속으로 몰고 가려는 속내를 드러낸 셈이다.

CCTV 사회자는 또 문 대통령에게 3NO에 대해 질문하면서 “방금 문 대통령이 말한 사드가 중국의 이익을 결코 침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까지, CCTV를 시청하고 있는 수억 명의 중국 시청자들에게 한국 정부의 입장과 어떤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는 것을 말해 달라”고 질문한 것도 결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방중#시진핑#중국#사드#3no#외교#북한#한중 공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