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美 의류업체 갭, 중국에 사과…“中 지도서 대만 실수로 빼”
더보기

美 의류업체 갭, 중국에 사과…“中 지도서 대만 실수로 빼”

뉴시스입력 2018-05-15 15:52수정 2018-05-15 17:5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중국 웨이보에 오른 갭 티셔츠 사진 <웨이보 사진 갈무리>
미국의 의류 소매업체 갭이 자신들이 판매하는 T셔츠에 대만이 포함되지 않은 중국 지도가 그려진 것은 잘못이라며 중국에 사과했다. 이는 미국 기업이 중국에 머리를 조아린 최신 사례이다.

갭은 14일 밤(현지시간) 늦게 중국 웨이보(微博)에 “외국에서 판매되는 일부 T셔츠에 중국 지도가 잘못 표기된 오류를 발견했다”는 글을 게시했다.

갭은 이어 “이러한 의도치 않은 실수에 대해 진심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는 좀더 엄격한 검토를 약속했다.

이 같은 갭의 사과는 중국 소셜 미디어들에 대만을 중국 영토로 표기하지 않은 중국 지도가 그려진 갭 T셔츠 사진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데 따라 이뤄졌다. 중국 환추스바오는 이 지도는 또 티베트 남부와 남중국해의 영유권 분쟁 중인 섬들도 중국 영토로 표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웨이보에는 수백건의 항의 글들이 올라왔다.

갭은 중국에서 이러한 지도가 표시된 모든 T셔츠를 리콜해 파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들에서도 이러한 T셔츠가 리콜돼 파기될 것인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상하이의 갭 지사는 논평 요구에 아직 답하지 않고 있다.


갭에 앞서 델타 항공과 매리어트 호텔, 의류업체 자라 등도 대만이나 홍콩을 별개 국가로 표기했다가 중국의 반발에 부닥쳐 사과했었다. 또 독일의 메르세데스 벤츠는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말을 소셜 미디어에 인용했다가 사과해야 했다.

미 백악관은 이러한 중국이 미 항공사들을 통제하려는데 대해 조지 오웰식 넌센스라고 비난한 바 있다.

【홍콩=AP/뉴시스】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