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자천타천 대선주자 33명… 유력후보 없는 한국당, 11명 난립

문병기기자 , 신진우기자 입력 2017-03-15 03:00수정 2017-03-16 09:24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대선정국]조기대선에 정국 불확실성 커져… 대선판 이름 올려 ‘몸값 키우기’
후보검증-공약개발 뒷전 우려
조기 대선이 확정되면서 출마를 선언했거나 자천타천으로 출마 의사를 보이는 주자가 14일 현재 33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 탄핵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자 대선을 발판으로 정치적 입지를 넓히려는 주자들이 잇달아 출사표를 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에선 11명이 출마를 선언하거나 출마를 저울질하는 가운데 경선 룰을 놓고 불협화음이 커지면서 ‘자중지란’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까지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대선 주자는 모두 8명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민중연합당 김선동 전 의원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또 장성민 전 의원을 포함해 예비후보로 등록한 무소속 예비후보도 4명이다.

조만간 예비후보로 등록할 주자도 적지 않다. 민주당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최성 경기 고양시장이 이미 출마 선언을 하고 당내 경선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의당에서도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대선 출마를 선언했으며, 바른정당에서는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쟁하고 있다. 김종인 전 의원과 정운찬 전 총리 등도 제3지대 연대를 발판으로 출마를 검토 중이다.


대선 출마자가 가장 난립하고 있는 곳은 한국당이다. 이날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김진태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하면서 현재 한국당 대선 주자는 9명. 여기에 18일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보이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출마를 검토 중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더하면 11명에 이른다. 보수 진영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출마를 선언할지, 출마한다면 한국당에 입당할지, 태극기 집회 참여자들의 지지를 토대로 독자 행보에 나설지도 관심사다.

관련기사

대선 출마가 봇물 터지듯 하는 현상을 놓고 정치권에선 “그만큼 대선 판도의 유동성이 크다는 방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탄핵 정국에 가려 있던 개헌과 각종 민생 현안 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선 승리 가능성이 낮더라도 합종연횡을 통해 향후 정국 주도권을 주도하거나 당내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대선 출마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황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가 불확실한 가운데 뚜렷한 선두 주자가 없는 한국당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예비후보 10여 명이 난립한 대통합민주신당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기 대선 일정에 맞추기 위해 촉박한 경선 일정을 내놓은 한국당은 일부 대선 주자의 반발에 부닥쳤다. 한국당은 17일 예비 경선을 거쳐 31일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예비 경선을 마친 이후에도 후보가 출마할 수 있도록 한 특례 조항 때문에 극심한 ‘눈치작전’까지 나타나고 있다.

15일 오후 3시까지 예비 경선 후보 등록을 받기로 한 가운데 현재까지 등록 의사를 밝힌 한국당 대선 주자는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김 경북도지사, 원유철, 조경태, 김진태 의원, 신용한 전 청년위원장 등 6명. 한국당은 예정대로 16일 예비후보 합동토론회, 17일 여론조사를 거쳐 3명을 본경선 후보로 올릴 방침이지만 홍 경남도지사와 이인제 전 최고위원 등은 예비경선을 건너뛰고 본경선에 합류할 방침이어서 경선의 공정성 문제를 놓고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대선 주자가 난립하는 ‘벼락치기’ 경선 탓에 후보 검증과 정책 개발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제대로 된 공약을 내놓기도, 이를 검증하기도 빠듯한 일정”이라며 “정책과 공약이 실종된 선거가 계속되다 보면 유권자들의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신진우 기자
#대선주자#조기대선#출마#33명#박근혜#파면#자유한국당#경선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