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단독]문재인 측 “우세 굳혀 정책으로 승부”… 안철수 측 “미래 이미지 살려 역전”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선택 2017 대선 D-14]세 차례 TV토론 이후, 후보 5인의 선거전략
《 5·9대선 출마 후보들이 본선 초반 판도를 놓고 격돌한 세 차례의 TV토론회가 끝났다. 5명의 주요 후보는 저마다 “TV토론회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면서 대선일까지 남은 14일 동안의 필승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이에 대선 최종 승부의 변곡점이 될 남은 세 차례 TV토론회에서는 후보들의 공방이 더욱 불을 뿜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7개 채널에서 생중계한 TV토론회의 시청률은 모두 합해 38.48%였다. 》

● 문재인 “승리 피부로 느껴져”… 캠프선 “겸허하자”

‘1일 1정책 발표’ 기조 유지
남은 토론서 국정운영 적임자 강조

안희정 아들과 포옹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4일 충남 천안시 유세 도중 당 경선에서 경쟁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아들 정균 씨와 포옹하고 있다. 안 지사의 부인 민주원 씨(문 후보 왼쪽)는 이날 공직선거법상 선거 유세에 참여할 수 없는 남편을 대신해 문 후보 지원 유세를 했다. 천안=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 측은 남은 선거 운동 기간 동안 “더 낮은 자세로 정책으로 승부한다”는 전략을 유지할 방침이다. 세 차례의 TV토론을 통해 다른 주자와의 지지율 격차를 벌렸고, 접전을 벌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선대위 전병헌 전략본부장은 “그간 ‘붐 업(Boom up)’에 유세의 방점을 뒀다면 이번 주는 골목으로 들어가 유권자들과의 접촉면을 더 늘릴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1일 1정책 발표’ 기조도 이어간다.

관련기사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공적임대주택 17만 호 공급 등을 골자로 한 주택 정책을 발표한 뒤 오후에는 대통령 집무실을 정부서울청사로 이전하는 공약을 지키기 위한 ‘광화문 대통령 공약 기획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다. 이어 충남 천안을 찾아 유권자들을 만났다. 문 후보 측은 TV토론을 통해 ‘북풍 논란’을 어느 정도 잠재웠다고 자평하고 있다. 당 선대위 신경민 TV토론본부장은 “남은 토론에서도 국정 운영의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상대 후보의 공세에 단호하게 반박하는 전략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문 후보는 대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요즘 제가 행복하다”며 “당이 당으로 느껴지고 승리가 피부로 느껴진다”고 했다. 송영길 총괄본부장은 전날 TV토론이 끝난 뒤 트위터에 “벌써 게임이 끝났다는 축하 전화가”라며 “절대 끝나도 끝난 것이 아니다. 더욱 겸허하게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 안철수 측 “전략 수정… 네거티브 맞대응 탈피할 것”

안철수, 호남 찾아 ‘목포의 눈물’ 불러… 김한길, 백의종군 선언 지원사격

“DJ정신 잇겠다” 24일 호남을 찾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전남 목포시 목포역에서 두 팔을 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처럼 20년 먹거리를 만들겠다. 그것이 김대중 정신이고 호남 정신”이라고 말했다. 목포=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세 차례 TV토론회에서 제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안 후보 측은 전략 수정에 들어갔다. 남은 TV토론회에서 네거티브에 대한 맞대응 대신 ‘미래’ ‘혁신’ ‘통합’ 등의 이미지를 살리는 데 집중한다는 게 주 내용이다. 김영환 미디어본부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과거를 떠나 미래로 가자’는 주장을 토론에 반영하도록 방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전날 TV토론이 긍정적 효과도 일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의 ‘갑(甲)철수’ ‘MB(이명박 전 대통령) 아바타’ 등 네거티브 공세가 호남으로 확산되는 시점에서 진화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전남 목포 나주, 광주 등 호남지역을 잇달아 방문해 “국민의 길은 계파 패권주의를 거부한다. 계파 패권주의는 상대를 지지하는 국민을 ‘적폐’라고 부른다”며 “호남을 무시하는 민주당에 또다시 속아서는 안 된다”고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자극했다. 안 후보는 목포 유세에서는 ‘목포의 눈물’을 부르며 분위기를 띄웠다. 동행한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경찰 추산 광주 5000명, 목포 3000명의 시민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총선 불출마 이후 칩거해온 김한길 전 의원도 ‘백의종군’을 선언하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와 안 후보, 손학규, 김종인 전 대표 등은) 당 대표였음에도 그 주위의 패권 세력을 이겨낼 수가 없었다”고 문 후보를 비판했다.




● 홍준표 측 “美에 특사 보내 트럼프 지지선언 요청”

“이르면 주내 스트롱맨 동맹 맺기”… 안보이슈 부각 - 안철수 정밀타격 구상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가 미국에 ‘특사’를 보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지지 선언을 요청할 계획이다.

홍 후보 측 핵심 인사는 24일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특사를 보내 굳건한 ‘스트롱맨 동맹 맺기’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후보로는 A 전 의원 등이 고려되고 있다. 홍 후보 측은 트럼프 대통령과 친분이 깊은 B 씨에겐 메신저 역할을 맡길 계획이다.

홍 후보는 대선 전까지 안보 이슈가 한두 차례 더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겨냥해선 ‘안보 공세’를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향해선 정밀 타격에 더욱 공을 들이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강원 및 수도권에서 집중 유세를 펼친 홍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 “어제 토론하는 걸 봤겠지만 토라진 애처럼 혼자 툴툴거리고 초등학생 반장 선거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또 “‘안랩’의 주식이 한때 16만 원까지 올랐다가 8만 원으로 절반이 폭락했다. 그게 대통령 안 된다는 소리”라고 했다.


● 유승민 “인물론으로 정면돌파”

당내 중도사퇴론 일단 수습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는 TV토론회에서 상대 후보를 저격하는 예리한 질문으로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지지율로 연결되지 않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유 후보 측은 “TV토론에서 유 후보의 ‘물고 늘어지기’가 진보 후보들의 불안한 안보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무자격을 부각시키는 성과가 있었지만 ‘대안 후보’가 아닌 ‘똑똑한 패널’ 이미지를 심어준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유 후보는 24일 강원 지역 유세에서 “저는 안보·경제위기를 극복할 최적임자”라며 ‘인물론’을 부각시켰다.

유 후보는 중도 사퇴, 후보 단일화를 두고 빚어진 당내 불협화음을 봉합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유 후보는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해 “저는 남은 15일 동안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금 가는 길이 아무리 험해도 언젠가는 국민께서 마음을 열어주시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 심상정 “야권후보간 개혁 경쟁”

문재인-안철수와 개혁정책 차별화 주력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번 대선을 ‘야권 후보 간 개혁 경쟁’으로 규정하고 개혁의 내용을 차별화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사이에서 ‘진짜 개혁’을 주도할 사람은 본인뿐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는 것.

심 후보는 이 전략을 TV토론회에도 적용하고 있다. 19일 TV토론회에서 심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 안보 관련 입장이 모호하다고 각을 세웠다. 23일 TV토론회에서는 주 공격 대상을 안 후보로 바꿔 “주적 논란에 편승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 김대중 대통령이 살아계시면 땅을 치고 통곡할 일”이라고 했다.

24일 전북 전주시 모래내시장 유세에 나선 심 후보는 “안 후보는 개혁의 방향을 잃어버리고 당선을 위해 보수표를 구걸하고 있다”고 했다. 문 후보에 대해서는 “이재용 씨 사면에 대해 즉답하지 않고 재벌과 기득권에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황형준 constant25@donga.com / 목포·나주·광주=홍정수 기자 / 원주·춘천·하남=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홍수영 gaea@donga.com·강경석 기자·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대선#후보#선거전략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