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이철희(1954년생)분당서울대병원장
추천사유
전문의 임상활동과 의료분야에 IT산업을 개발및 활용함으로서 업무개선과 환자이용성 편리에 도움을 주고 있음. 이 사업을 해외의료시장 진출 노력함으로서 한국 의료- IT 산업우수성 인정.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현재 우리나라의 임상의료와 보건의학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함. 그러나 지금까지의 보건의료정책틀과 환경이 그대로 지속된다면 10년 이내에 상당히 후퇴할 것으로 예상. 커진 몸에 맞는 새로운 보건의료정책틀이 마련된다면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봄.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원장으로 일하던 때. 의료의 공공성에 대해 많은 것을 느꼈음. 보건의료의 변화와 발전을 통해 복지가 이루어질 수는 있지만, 복지에 의해 보건의료가 발전하기는 대단히 어렵다는 것을 배웠음.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중학교 2학년 수개월간 방황한 적 있음. 그러던 어느날 밤, 11시 넘어 귀가한 나를 따뜻하게 대해주신 아버님의 말씀을 듣고 방황을 끝냄. 내가 방황하던 수개월간 지켜보시다가 몇마디 말로 나의 방황을 끝내게 해주셨음.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7번에서 얘기한 약 6개월의 방황기간이 기억나고, 부모님의 나에 대한 사랑과 기대가 그 시련을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생각함.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능력보다는 가치관, 인성이 결국은 그 사람의 일생을 결정짓는다고 조언하고 싶음.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본인 입장에서는 120 성공. 단, 나의 가족들도 같은 생각인지는 미지수.^^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1) 매일 아침 일어나서 스트레칭 하기 2) 이미 지나간 일에 후회나 미련 갖지 않기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1) 실패할 가능성이 크지만 해보고 싶은 사업에 도전 2) 세계여행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9 군의관 3년동안 행정고시 공부를 하고 싶음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