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박기갑(1957년생)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추천사유
국제법분야의 세계적학자로서 현재 유엔에 파견되어 이분야 한국의 위상을 높임. 특히 국제 사이버분쟁위험이 커지고있는 오늘날 전쟁법을 사이버분야에적용하는 새로운 영역개척함.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법학전문대학원은 변호사 합격률 등을 개선하지 않으면 여전히 파행을 면치 못할 것이다. 국제법 분야는 국제기구 직원으로의 진출이 활성화될 것이다.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으로서의 본분을 잃지 않고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제자들로부터 인간다운 선생으로 존경받을 때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70년대 중반 동아일보기자 해직사태 ? 공부를 더해서 전문가 길로 나가서 나름대로 그 분야에서 사회적 정의를 구현해야겠다고 결심하였음.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나를 포함한 우리는 어려운 일에 직면하면 피해자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곰곰이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는 피해자이면서도 가해자였을 수도 있다. 즉 나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에게 피해를 주기도 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서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이제는 각자의 개성과 끼로 자신을 나타내는 시대이다. 판에 박힌 생활태도 보다는 더 넓은 세상에서 자신의 장점을 맘껏 살려라.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솔직히 주말도 계속 일했기 때문에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 가족, 특히 집사람에게 미안하다.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낙천적으로 생각한다. 나쁜 일이 생기더라도 “이 또한 곧 지나가리”라고 생각한다. 초심을 잃지 않는다.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개발도상국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35 어느 정도 삶의 여유를 알고 자신에 대한 책임감과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나이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