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권순만(1964년생)서울대 보건대학원장
추천사유
국제적으로 평판이 뛰어난 학자이고, 한국의 보건의료를 국제적으로 소개하고 위상을 높이는 데에 기여힘. 국내적으로도 정부의 정책현안에 현명한 조언을 하는 중립적인 학자임.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보건복지 분야가 지금보다는 성숙되겠지만, (경제성장 중심의 사고가 바뀌지 않는다면) OECD 국가 평균 수준 이상으로 발전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하나뿐인 내 아이가 태어난 때.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20대 말 박사과정을 밟으며 학문의 세계에 들어선 것이 지금의 나에게 매우 중요한 경험이다. 또 2000년대 초 독일 정부 자문관으로 필리핀에서 가서 그곳의 보건정책을 자문해 준 후 저소득국가의 보건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열린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세요.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했다고 반성한다.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선택과 집중, 그리고 내려놓고 비우기 위해 노력한다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인문학(예, 건축사)을 더 공부해보고 싶다.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30대 중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학자로서의 토대가 다져지고 또 우리의 현실에서 어떻게 정책이 이루어지는지 알아가기 시작한 때.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