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권기섭(1969년생)고용노동부 고용정책총괄과장
추천사유
고용노동분야 전문가로 ‘고용률70%’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우선, 일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일할 수 있고 일한 만큼 정당한 댓가를 받는 품격 있는 노동시장의 모습이 되어 있지 않을까... 급속한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잠재되어 있던 우수한 여성인력이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주된 직장에서 은퇴한 장년층도 제2의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과 다양한 기회가 제공될 것 이다. 특히 일과 가정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행복한 일터가 보편화…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최고의 순간이라기 보다 힘들었지만 큰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98년 외환위기 당시 100만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하고 우리 사회전체가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실업해소를 위한 각종 대책 마련에 일조 했을 때, ’03년 30만명의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사면조치를 시행하고 외국인력정책의 터닝포인트가 된 외국인고용허가제를 도입하였을 때, 지난해 우리나라의 고용 정책의 길잡이 역할을 할 고용율 70% 로드맵 마련에 참여하고 이후 가시적 고용지표의 개선이 나타났을 때 등등.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98년초 군에서 제대하고 복귀했을 때 공교롭게 외환위기로 인해 노동시장의 큰 위기가 발생. 수백명의 사람들이 실업급여를 타기위해 줄을 서 있던 고용센터를 현장점검하고 사무실로 복귀한 어느 날, 야근을 위해 남아 있던 직원들과 함께 J 은행 정리해고 여사원들이 눈물을 흘리면서 정든 직장을 떠나는 아쉬움을 토로하고 남아있던 직원들에게 회사를 꼭 살려달라는 바램을 말하는 비디오 영상을 시청한 적이 있음.. 지금까지도 여행원의 울먹이던 모습이 눈에 선함... 가끔씩 나태해 질 때마다 긴장감을 불어넣어 주는 .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누구나 처럼 돌이켜 보면 영원히 덮어 두고 싶은 부끄러운 실수도 있었고 일하면서 느끼는 좌절의 순간순간도 아주 많았음... 그럼에도 항상 응원하고 지원해 주는 직장 동료들과 친구, 가족, 그리고 아직은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있다는 믿음이 버팀목이 되어 줌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할까 말까 망설여지면 그냥 하자. 가장 큰 좌절과 실망의 순간에 깨달음과 기회가 온다는 등의 평범한 진리들을 소중히 하였으면…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성공을 논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그냥 남들처럼 열심히 살아왔다는 정도가 아닐까.. 다만, 맞벌이 부부이고 이래저래 격무에 시달리다 보니 아이들한테 소홀히 한 것은 많이 아쉬움....나중에 자랑스러운 아버지로 기억해 줄지...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매사를 이해관계의 측면이 아닌 옳고 그름의 관점에서 판단하면 실수가 없을 것이라는 어느 상사분의 말씀과... 아울러, “훌륭한 전쟁지휘자는 호전적이지 않으며, 훌륭한 전사는 충동적이지 않으며, 가장 뛰어난 정복자는 절대로 공세를 취하지 않는 자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자는 그들을 겸손하게 대접함으로서이다.” 는 도덕경의 구절을 자주 되새김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아프리카, 남미 등 남들이 잘 가지 않는 곳으로 한 1년 정도 배낭여행을 해보았으면..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없음 시간을 되돌린다고 인생이 크게 달라질 것 같지는 않지만 20대 초반으로 돌아간다면 공무원이 아닌 좀 더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직업에 도전해 보지 않았을까...방송이나 영화제작과 같은....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