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조동우(1958년생)포스텍 기계공학과 교수
추천사유
“조동우 포항공대 교수팀은 면역세포의 공격을 막아주면서 이식세포의 기능은 살리는 신개념 ‘이식세포 보호대’를 개발. 조 교수팀은 이식세포의 생착률을 대폭 향상시킨 세포기반 약물전달시스템(Cell-based drug delivery systems)인 하이브리드지지대(hybrid scaffold)를 개발.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저명학술지인 ‘방출저널지(Journal of Controlled Release, JCR)’ 최근호에 게재.”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10년후 세계 5위 이내의 최 상위권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음.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자서전을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최고의 순간은 딸 아이가 대학에 합격했을 때입니다.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당초 연구 분야였던 가공분야에서 Biomedical 3D printing 분야로 바꾸고 난 후, 연구비 수급 등, 많은 문제가 해결 되었으며, 그 보다도 연구에 대한 나 자신의 태도가 달라졌음. 연구의 impact를 느끼게 되고 motivation이 생겼음.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대학교 때 학점이 좋지 않아서 유학 갈 때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결국 조건부로 유학을 가는 바람에 남보다 두 배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 됐었습니다.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꾸준히 career관리를 해 두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는 말을 해 주고 싶습니다.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70 정도. 지금도 직장 때문에 두 집 살림을 하고 있습니다. 자녀들 보고 싶은 부분을 상당부분 포기한 것이지요.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책임감’ 이라는 말을 매우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한 번 뱉은 말이나 약속 등, 어떤 직책을 맡았을 때의 의무 등에 대해 결코 소홀히 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운동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없음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