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호창성 문지원(1974 1975년생)빙글 대표
추천사유
최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누리꾼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빙글'을 운영하는 30대 후반 부부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지금의 단계가 한국의 IT 산업이 세계 시장으로 첫 발을 내 딛는 단계라면, 10년 후에는 세계시장에서 크고 작은 성과를 내어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우리 부부가 창업한 회사의 인터넷 서비스인 Viki.com(비키)이 전세계 IT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Awards인 Crunchies Awards International 부문 1등을 수상하게 되었을 때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특별한 한 순간이라기보다는 수많은 터닝 포인트들을 거쳐 현재 제가 있는 곳에 있게 된것 같습니다.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2003년 첫번째 사업에 실패했ㅅ브니다. 극복을 위해 재도전했던 게 비결이었죠.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추구하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도전에 의미가 생기고, 실패했을 때에도 실패가 공허하지 않으며, 성취를 이루고 났을 때 그 성취가 행복할 수 있습니다.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는 못했습니다. 최소한의 것만 겨우 해 내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길을 갈 수 있도록 허락해 주는 가족들에게 늘 고맙습니다.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제게 주어진 상황의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해외 경험을 좀 더 일찍 해보고 싶네요.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없음 굳이 되돌리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