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2013년 동아일보 선정 10년 뒤 한국을 빛낼 100인, 10년 뒤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을 인물들은 누구일까요? 동아일보는 사회 각 계층에서 미래를 향해 꿈을 갖고 도전하는 총 100분을 선정했습니다.




img 명예의 전당에 선정된 인물입니다.
명예의 전당 인물 양현석(1969년생)YG엔터테인먼트 대표
추천사유
우리민족의 DNA에 내재되어 있는 끼를 소위 한류를 통해 전세계로 알리고 전파할 수있는 사업화 능력을 갖고 있어 앞으로 우리나라의 문화 예술의 사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Q. 몸담고 계시는 분야는 10년 후 어떻게 변할까요?

A. 세계 정상급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Q. 만약 자서전을 내신다면, 본인의 삶에서 최고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은 20대초 서태지와 아이들의 멤버로 활동하던 시절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적으로 천재성을 지닌 서태지는 많은 영감을 줬고, 당시의 경험이 현재까지 많은 영향을 준 게 사실이다.

Q. 인생을 바꾼 순간이 있었나요? 만약 있었다면 그것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귀하의 인생을 바꿨습니까?

A. 중학교 2학년때 춤을 배우고 싶어 무작정 114에 전화한 적이 있었다. 안내원에게 저랑 길게 통화할 수 있으신가요?”라고 묻고는, 전문적으로 춤을 추는 사람의 연락처를 알고 싶다고 했다. 그 안내원은 당황했겠지만 제 진심을 느꼈는지 '대한무도협회' 번호를 알려줬다. 대한무도협회에 전화를 걸고, 다시 물어물어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서 제 또래들로부터 춤을 배우기 시작했다. 좋아하는 춤을 추다 지금 이 자리까지 왔으니, 전화 한 통화가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된 셈이다.

Q. 지금도 잊지 못하는 실패의 순간, 또는 나중에 약이 된 시련의 시간이 있으셨나요? 그 실패나 시련을 극복하신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실패의 순간이라면 입대한 지 6개월 만인 1991년 11월 의가사 제대를 했을 때다. 당시에는 시련의 시간을 겪었지만, 이듬해인 1992년 4월 서태지와 아이들로 데뷔했다. 어느 전환점에서 선 하나만 다르게 그어져도 가는 길이 달라지기 때문에 '인생은 사다리’라고 하나보다.

Q. 자녀에게 10년 후를 대비해 가장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싶으신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조언을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A.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타고난 천재도 즐기는 자를 뛰어넘을 수 없다는 데 전적으로 동감한다.

Q. 귀하의 인생 성공을 100이라고 한다면, 가족관계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공을 위해 포기해야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습니까?

A. 언제나 절 이해해주는 아내를 만났고, 사랑하는 딸 유진과 아들 승현은 제 인생 최고의 보물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성공을 위해 포기하려고 했던 것이 ‘결혼’이었다.

Q. 인생 경영 비결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특별한 체력관리나 마음수양 비법이 있으십니까?

A.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긍정적인 마인드라고 할 수 있다. 일도 즐겁고 재미있어야 하고, ‘된다’는 확신을 갖고 노력한다.

Q. 스무 살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다시 돌아가도, 음악이나 춤과 관련된 무엇인가를 할 거 같다.

Q. 시간을 되돌릴 수 있으면 몇 살로 돌아가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관련기사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