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스 만난 문재인 대통령 “비핵화 조치 없으면 北에 보상 안할것”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대화 급물살]펜스 “왜 대화 지지해야 하나” 묻자… 문재인 대통령 ‘비핵화 과정’ 강조해 설득
펜스 “방한 기간 트럼프와 매일 소통”
틸러슨 “北美대화 시기 北결심에 달려”

“카메라가 링크 위 스케이트 선수들과 북한 고위급 대표단에 초점을 두고 있을 동안 놀라운 ‘장막 뒤’ 외교전이 벌어지고 있었다.”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 병행’ 정책 방침을 시사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인터뷰한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11일(현지 시간) CNN에 출연해 당초 평창 올림픽 후 대화 국면에 대해 이견을 보였던 한미 양국 대표가 합의점을 찾아간 과정을 두고 이같이 표현했다. 결정적 장면은 8일 회담이 열렸던 청와대와 10일 쇼트트랙 경기가 벌어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포착됐다. “미국이 대화 국면 확장(further engagement)을 지지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이번 대북 관여 정책은 과거와 어떻게 다른가”라는 펜스 부통령의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 없는 보상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답하는 식으로 균열이 메워졌다는 것이다.



○ 11월 선거 앞둔 백악관 “성과 내려 할 수도”

청와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핵 문제의 외교적 성과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미국을 설득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압박만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군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을지, 아니면 대화를 통해 성과를 내는 쪽으로 승부를 걸지의 문제를 놓고 미국도 판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미 접촉을 이끌어내기 위한 ‘적극적인 중재자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지금까지는 미국이 북한을 만나는 채널로 우리를 통한 적이 없었지만 지금은 우리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미국에도 훨씬 유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조만간 통화를 하고 김여정 특사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당장 남북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신중한 대응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과 실무선에서부터 차분히 접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매티스 “올림픽뒤 긴장완화 계속될지 지켜봐야”

펜스 부통령은 ‘어떤 조건에서 대북 제재가 완화되는가’라는 WP의 질문에 “나도 모른다. 하지만 바로 그 점 때문에 대화해야 하는 것”이라고 밝혀 북-미 대화가 성사되면 구체적인 제재 완화 요건을 들고 테이블에 앉아 북한의 의중을 탐색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펜스 부통령은 WP에 “(아시아 순방 기간에) 트럼프 대통령과 매일 의견을 주고받았다”며 자신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담겼음을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에 북한과 얼마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수차례 밝혔던 점을 거론하며 압박과 관여를 병행하는 기조가 지금까지의 트럼프 행정부 대북 정책과 배치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고 WP는 전했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도 12일(현지 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북-미) 대화 테이블 위에 무엇이 올라와야 할지는 그들(북한)도 알고 있다. 그런 진지하고 의미 있는 북-미 대화를 언제 시작할 것인지도 북한의 결심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낙관론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11일(현지 시간) “긴장 완화를 위해 올림픽을 이용할 수 있을지, 올림픽이 끝난 뒤에도 그것이 견인력을 가질 수 있을지를 말하기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한기재 record@donga.com·신진우 기자


#펜스#남북대화#비핵화#문재인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