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北김영남 외면한 美부통령… ‘한반도의 봄’ 갈 길 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10일 00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에 앞서 주최한 리셉션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펜스 부통령은 리셉션장에 잠시 들러 정상급 인사들과 악수를 나눴지만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는 악수하지 않았다. 북-미 정상급 두 인사를 헤드테이블에 앉혀 자연스러운 접촉 기회를 만들려 했던 우리 정부의 기대는 무산됐다.

펜스 부통령은 아예 북측 인사와의 접촉을 피한 듯하다. 리셉션 시작 뒤에야 도착한 펜스 부통령은 행사장 옆 별도의 방에서 문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사진만 찍은 뒤 미국 선수단과의 저녁 약속을 이유로 곧바로 돌아가려 했다. 문 대통령이 “친구들은 보고 가시라”고 권유하자 리셉션장에 들렀지만 끝내 김영남은 외면했다. ‘북한의 평창 납치를 방치하지 않겠다’던 펜스 부통령은 북한과의 접촉 거부로 강력한 무언의 메시지를 보냈다.

펜스 부통령은 어제 오전 평택 2함대사령부를 방문해 북한 도발로 폭침된 천안함을 둘러보고 탈북자들과 만나 북한의 인권 유린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북한에 억류됐다가 송환 엿새 만에 숨진 오토 웜비어의 부친도 동행했다. 펜스 부통령은 “전 세계가 오늘 밤 북한의 매력 공세를 보겠지만, 북한은 자국민을 가두고 고문하고 굶주리게 하는 정권이라는 진실이 전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위장 평화공세에 놀아나선 안 된다는 주문이다.

북한의 평화공세는 어제 정점에 달했다. 고위급 대표단의 일원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은 시종 환한 미소를 지었다. 90세의 헌법상 국가수반인 김영남으로부터 상석을 권유받는 모습에서 그 영향력을 확인시켜 줬다. 문 대통령은 오늘 김여정을 접견하고 오찬도 함께한다. 김여정은 김정은의 메시지도 전달할 것이다. 외신에선 김여정이 문 대통령을 8·15광복절에 평양으로 초대해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열자고 제안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어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평창 이후 찾아올 봄을 고대한다”며 북-미 대화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기대했다. 하지만 북한은 전 세계를 위협하는 핵미사일을 과시하며 비핵화를 거부하고 있고, 미국은 완전한 북핵 폐기를 위한 최대의 압박을 더욱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문 대통령의 평화 중재 외교는 이런 북-미 사이에 끼어 한 발짝도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

남과 북 선수단은 개회식에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 입장했다. 개막 행사의 주제도 모두 함께 만들어 가는 ‘행동하는 평화(Peace in Motion)’였다. 오늘은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의 첫 경기도 열린다. 하지만 북-미 간 해빙 없이 남북의 연결과 소통만으로 한반도 평화는 결코 이뤄질 수 없다. 평창 올림픽이 평화를 위한 소중한 출발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그러려면 그 시작은 북한의 태도 변화여야 한다.
#문재인#평창 겨울올림픽#펜스 부통령#김영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