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 책]‘대한민국 독도’ 外

  • Array
  • 입력 2010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학술

■ 대한민국 독도(호사카 유지,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지음·책문)=‘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일본 측 논리를 꼼꼼한 근거를 들어 반박한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부정한 ‘태정관 지령문’과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의 실제 내용 등을 다뤘다. 1만8000원.

정보혁명과 권력변환(김상배 지음·한울)=블로그와 동호회, 스마트폰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등장함에 따라 기존의 정치권력은 사라질 것인가, 또는 지속될 것인가. 정보 혁명이 권력 변환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3만4000원.

70년대 한국민주화인식(박경서, 이나미 지음·지식산업사)=1970년대 민주화운동을 되돌아봤다. 반(反)유신운동의 구심점이 된 기독교계의 역할과 인권론, 민중론을 재조명하고 7·4남북공동성명 이후의 통일 논의를 살폈다. 2만2000원.

○문학 예술

깨어 있는 자들의 나라(자크 아탈리 지음·사월의책)=기독교 왕국과 이슬람 제국의 대립이 격해지던 12세기 스페인. 이슬람 철학자 이븐 루시드와 유대 철학자 모세 벤 마이문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숨겨진 책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1만3000원.

휴전(프리모 레비 지음·돌베개)=전작 ‘이것이 인간인가’의 속편.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해방된 저자가 고향 토리노로 돌아가기까지 9개월 동안의 여정을 그렸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혼란스러운 유럽의 모습이 드러난다. 아우슈비츠의 참상을 증언하는 부분이 백미. 1만4000원.

가난한 자의 노래(김연희 지음·한맥)=40여 년의 세월을 함께 보낸 커피포트, 유학 간 딸이 다녀갔을 때의 허전함, 노동하는 이의 고단함 등 일상에서 느낀 감상을 무겁지 않게 다뤘다. 5편의 시와 50여 편의 수필을 수록. 1만 원.

골드베르크 변주곡(서준환 지음·뿔)=바흐의 명곡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언어’로 변주하는 피아니스트 길렌 골드문트. 그는 작곡가와 시인, SF 작가와 기타리스트 등 15명의 예술가를 불러내 그들의 언어로 15개의 아리아를 작성해 나간다. 1만2000원.

4월 3일 사건(위화 지음·문학동네)=인간 심리의 세밀한 묘사와 과감한 형식을 드러내 온 저자가 1987년부터 1992년 사이에 쓴 네 편의 소설을 모았다. 인간 내면의 공포와 억압, 인간 사회를 둘러싼 폭력과 죽음 등을 주제로 다뤘다. 1만1000원.

○인문 교양

중국역사 암호 44(허이 지음·은행나무)=중국사에서 미스터리로 남은 사건들을 뒤따라갔다. 양귀비는 현종의 자결 명령을 받고 정말 죽었는지, 명대 베이징에서 일어난 대폭발의 정체는 무엇인지 등을 다뤘다. 1만4000원.

책을 읽을 자유(이현우 지음·현암사)=저자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쓴 리뷰를 가려 모았다. 책 읽기의 기술과 방법론, 언어, 문학에 대한 믿음과 불신, 한국 사회에 대한 질문 등 30개 분야로 나눠 책장을 채웠다. 1만8000원.

사무라이(스티븐 턴불 지음·플래닛 미디어)=‘사무라이 정신’이라 불리며 일본 사회의 밑바탕을 이루는 사무라이의 흥망을 다뤘다. 사무라이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당대의 위상, 시와 그림으로 표현되는 전사 문화를 망라했다. 1만9800원.

○실용 기타

뮤지컬 배우 20인에게 묻다(이수근, 고희은 지음·수필름)=강태을, 고영빈, 옥주현 등 뮤지컬 배우들에게 데뷔 과정, 영향 받은 배우들, 배우로서의 자세 등을 묻고 오디션 보는 법도 덧붙였다.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이들이 참고할 만한 책. 2만 원.

스페인 스타일(기네스 팰트로, 미리오 바탈리 지음·마음산책)=할리우드 배우 귀네스 팰트로가 카탈루냐에서 안달루시아까지 스페인 미식 여행을 떠났다. 재료 본연의 맛을 존중하는 것이 스페인 요리의 철학이다. 알람브라 궁전, 카미노 데 산티아고 등 스페인의 문화유산도 소개. 1만6000원.

그림책 영화를 만나다(김영욱 지음·교보문고)=그림책과 영화를 소재로 인생의 소소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에세이. 저자는 어른들에게 추천할 만한 그림책으로 크빈트 부흐홀츠의 ‘그림 속으로 떠난 여행’과 피터 시스의 ‘세 개의 황금열쇠’를 소개한다. 1만2000원.

밥상을 차리는 작은 지혜(조용옥 지음·나남)=부제는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일러준 100가지 요리법. 국세청 공무원을 지낸 60대의 저자가 주말농장을 하며 시골 할머니들에게 배운 요리비법을 소개한다. 1만6000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