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컨슈머]우리아이 키 성장 돕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새 학기를 앞두고 키 작은 아이를 둔 부모는 걱정이 앞선다. 또래보다 키가 작아 아이 스스로 의기소침하거나 친구들한테 놀림 받을까봐 노심초사한다. 최근 어린이 관련 산업에서 ‘식스포켓(six pocket)’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이유다. 식스포켓은 아이를 위해 부모는 물론이고 친조부모, 외조부모까지 6명이 기꺼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다. 큰 키가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시대에서 우리 아이의 키를 조금이라도 더 키우고 싶은 것이 부모·조부모의 공통된 마음이다.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식약처에서 인정한 유일한 ‘어린이 키 성장’ 원료

최근 키 크는 주사·한약에 이어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어린이 성장·발육을 표방하는 각종 제품들 가운데 키 성장과 안전성을 입증 받은 제품은 드물다. 과학적으로 효능·효과가 입증된 의약품·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캔디류, 기타가공품과 같은 일반식품을 마치 키 성장 제품인 것처럼 홍보하기도 한다.

현재까지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원료로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이 유일하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건강을 위해 사용해 온 전통원료 황기, 가시오갈피, 한속단으로 구성됐다. 동의보감을 비롯한 한의학 관련 문헌에서 어린이 성장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된 약재를 골라낸 것이다.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았다.

인체적용시험 통해 키 성장 효과 입증

이러한 한방복합물의 효과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입증됐다. 경희대 한방병원 연구팀은 키가 100명 중 25번째 이내로 작은 만 7∼12세의 어린이 97명을 대상으로 황기추출물의 효과를 연구했다.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황기추출물을, 다른 그룹에는 맛, 색깔이 동일한 일반 음료를 하루 1500mg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3개월 뒤 황기추출물 섭취 그룹이 평균 2.25cm 자랐다. 대조그룹에 비해 17% 더 자란 수치다. 황기추출물에 대한 이상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성장호르몬 분비 지표인 혈중 IGFBP-3(성장인자결합 단백질)의 농도 역시 두 그룹 간에 차이를 보였다. 황기·한속단·가시오갈피 복합물을 섭취한 그룹은 IGFBP-3가 실험 전 3091.6ng/mL에서 3401.9ng/mL으로 늘어났다. 반면에 대조군은 IGFBP-3의 함량이 늘지 않았다. 황기추출물이 성장호르몬 방출 인자를 자극시켜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뼈근육 세포 성장의 주요 인자를 증가시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원리다.

또한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은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없어 성조숙증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키 성장 선택시 건강기능식품 ‘GMP’ 확인

식약처는 2014년 8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을 어린이 키 성장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키 성장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로는 유일하다. 부작용이 없어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간편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자녀를 위한 키 성장 제품을 고를 때에는 단순히 ‘키 성장’이라는 문구만 볼 것이 아니라,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특정 기능성을 가진 원료·성분을 사용해 안전성과 기능성이 보장되는 제품이다. 일일 섭취량이 정해져 있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 제작된다.

또한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마크 여부를 살펴야 한다. GMP 지정업체에서 생산된 제품은 식약처에서 지정한 제조·품질 관리기준을 통해 품질이 관리되는 것으로 더욱 믿을 수 있다.

이러한 키 성장 제품 섭취와 함께 균형 잡힌 식생활, 충분한 수면을 실천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밤 11시∼새벽 2시엔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밤 11시 전에 잠자는 습관을 들인다.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아이커’


종근당건강은 아이의 모든 것을 채워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을 담아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아이커’를 선보였다. ‘아이커’는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어린이 키 성장 원료인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를 주원료로 한다. ‘아이커’는 식물원료 추출물을 함유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딸기맛 분말 형태로 1일 1회, 1포를 우유 200mL에 타서 섭취하면 된다. 종근당건강은 새 학기를 앞두고 아이의 키를 관리하고자 하는 학부모를 위해 일주일간 아이커를 유통 최저가로 할인 판매한다.

이학선 기자 suni12@donga.com
#종근당#종근당건강#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