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판으로 끝났지만… 와일드카드 ‘빅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9월 뜨겁게 달군 5위 경쟁 덕에 팬 관심 몰리며 최고 히트상품으로

올해 프로야구 최고 히트 상품은 ‘와일드카드 결정전’이다. 최고 화제 인물인 김성근 한화 감독(73)의 복귀마저 이 제도가 없었다면 진작 ‘일단 실패’로 결론이 났을지 모른다. 하지만 5위까지 가을 야구 티켓을 받게 한 이 제도 덕에 김 감독은 끝까지 포스트시즌 진출 희망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다. 10월이 다 되도록 가을 야구 경쟁을 벌인 5∼8위 팀도 마찬가지였다.

이렇게 가을 야구에 4개 팀만 나가는 것과 5개 팀이 나가는 것의 차이는 구체적인 숫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야구 통계학자들이 만든 숫자인 ‘드라마 인덱스’를 통해서다. 이 숫자는 기본적으로 포스트시즌 진출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올라간다고 이해하면 된다. 평균은 1.0이다.

예를 들어 이달 3일 경기 때 삼성의 드라마 인덱스는 4.2까지 올라갔다. 4.2는 144경기를 치를 때 나올 수 있는 가장 높은 숫자다. 삼성이 이날 패했다면 선두 자리를 2위 NC에 내줄 수도 있었다. 그만큼 중요한 경기였다는 걸 이 지표도 확인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날 경기에서 승리하자 삼성의 드라마 인덱스는 0으로 내려갔다. 삼성이 정규리그 우승을 확정하면서 남은 한 경기는 중요도가 떨어진 것이다.

그럼 5강 경쟁 팀은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을 벌였을까. 5위가 된 SK의 시즌 마지막 10경기 평균 드라마 인덱스는 3.3이었다. 평소보다 3배 이상 중요한 경기를 10번 연달아 치른 셈이다. 지난해처럼 4개 팀만 가을 야구에 진출했다면 SK의 드라마 인덱스는 9월 1일 이미 0이 됐다. 이날 이후 SK는 29경기를 더 치렀다. 와일드카드 결정전이 ‘불러줬기에’ 남은 29경기는 야구팬들에게로 와서 ‘꽃’이 된 것이다.

물론 SK만 이 재미를 느꼈던 건 아니다. 한화와 롯데 모두 시즌 마지막 10경기를 드라마 인덱스 3.2로 마쳤다. KIA는 5강 탈락을 확정한 뒤 드라마 인덱스 0인 상태로 두 경기를 치러 낮게 나왔지만 그래도 2.3이었다. 와일드카드가 없었다면 세 팀 모두 9월 4일부터 이 숫자가 0인 채로 경기를 치러야 할 운명이었다.

사실 올해 프로야구는 5월 29일 이후 1∼4위, 5∼10위 팀 사이에 순위가 바뀐 적이 없다. 최종적으로 4, 5위의 승차는 8.5경기나 났다. 한껏 기대를 품게 만들었던 와일드카드 결정전 역시 딱 한 판으로 끝이 났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무용론’이 고개를 드는 이유다. 하지만 숫자가 보여주는 것처럼 이 제도가 없었다면 야구팬의 올 9월은 이렇게 드라마틱할 수 없었다.

▼ 드라마 인덱스(Drama Index) ▼
이항분포(binominal distribution)를 통해 해당 경기 승패가 시즌 전체 성적에 끼치는 영향을 표준화한 지표. 남은 10경기에서 5번 이상 이겨야 포스트시즌에 갈 수 있는 팀을 예를 들면 해당 경기를 승리하면 남은 9경기에서 최소 4번만 이기면(4∼9번 이길 확률의 합산 74.6%) 되지만 패배하면 5번 이상(5∼9번 이길 확률의 합산 50.0%) 이겨야 한다. 그러면 확률 차가 24.6%포인트가 되고, 이 차를 시즌 전체 경기 숫자에 따라 전체 평균 1.0으로 조정한 숫자가 드라마 인덱스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