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5·16 아버지의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16일 10시 52분


코멘트

"정두언 체포안 통과 안되는 것 상상못해..100% 믿은게 잘못"
"임기말 대규모 사업 차기정부 넘겨야", 인천공항 지분매각 서둘러선 안돼"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16일 5.16 군사쿠데타에 대해 "돌아가신 아버지로서는 불가피하게 최선의 선택을 한 게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유력 대선주자인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박보균 중앙일보 대기자) 초청토론회에 참석, "오늘의 한국이 있기까지 5.16이 초석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바른 판단을 내렸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나 "반대 의견을 갖고 있는 분도 있다"며 "이 문제를 갖고 옳니 그르니 하기보다는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이끌었던 유신체제에 대해서도 "지금도 찬반논란이 있으니 국민과 역사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박 전 위원장은 그러나 "그 시대에 피해를 보고 고통받은 분들과 가족분들에게는 여러차례 말씀 드렸듯 항상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고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사과를 표명했다.

박 전 위원장의 이 같은 인식은 지난 2007년 대선후보 경선에서 밝힌 내용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없는 것이다.

5.16쿠데타를 '구국의 혁명'이라고 했던 당시 입장을 재확인하지 않는 대신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재규정하고, 유신체제 피해자에게 다시 한번 사과한 것은 역사인식에 대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사태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당연히 통과돼야 하는 것이므로 통과되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을 못했다"고 밝혔다.

또 당시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았으면서 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사태를 비판한 것은 책임회피라는 지적에는 "너무 믿었다"며 "100% 믿은게 잘못이라면 잘못이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다.

박 전 위원장은 "의지가 강했다면 본회의에 참석해 처리를 독려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자 "지도부 아닌 사람이 무슨 일 있으면 언론 불러 뭐라고 말하는 것은 제 생각에는 오버"라며 "지도부가 있으니 엄연히 거기서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사태수습 과정의 '박근혜 사당화' 논란에도 "국민에게 사과하고 잘못을 바로잡아야 하는데, 이것을 바로잡는 것을 사당화라고 한다면 문제의 본질을 비켜가는 것"이라며 "개인의 이득을 위해 한 것도 아니고, 저도 개인이득을 얻은 게 아니다. 사당화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생인 박지만씨 부부의 삼화저축은행 연루의혹에 대해 "무슨 문제가 있었으면 검찰이 소환하거나 `혐의 있다'고 오라고 했을텐데 그런 게 전혀 없었다"며 "동생 문제는 지금 아무 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과거 "본인이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했으니 그걸로 끝난 것"이라고 말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검찰에서) 오라는 것도 없고, 무엇이 발견된 것도 없고, 동생은 '명확히 아무 관련 없다'고 하니 더이상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차원에서 그렇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박 전 위원장은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를 포함해 '가족관리' 방법을 묻는 질문에 "제도적으로 뒷받침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권력형 친인척 비리와 관련해서는 상설 특검법을 도입해야 한다는 생각이며, 대통실의 비리나 주변 비리를 막기 위해 특별감찰관 등의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시교육청의 정수장학회 실태조사에 대해서는 "감사를 하겠다고 하면 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야당의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요구에는 "이미 공익법인으로 환원한 것을 또 어떻게 환원하냐는 생각"이라고 반론했다.

원로자문그룹으로 알려진 '7인회' 문제에 대해서는 "무슨 실체가 있는 7인회인가. 정말 말이 안된다"고 선을 그은 뒤 "원로되는 가까운 분들이 모여 한달 한 번인가 식사하면서 얘기를 나눈다고 해 저도 간 적이 한 두번 있었으나, 그 분들이 목적을 갖고 모인 것도 아니고 야망을 갖고 조언하는 일은 없다"고 답했다.

박 전 위원장은 논란이 된 한일정보보호협정에 대해 "여야간 상임위에서 절차와내용을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 공감대를 봐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또 "임기말 대규모 자금이 드는 사업은 잘못하면 졸속으로 가니 다음 정부로 넘기든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인천공항 지분매각도 서둘러서는 안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경제민주화는 "재벌해체나 때리기가 아니다"라고 전제, "대△중소기업의 거래가 공정하지 못한 부분, 시장 지배력 남용, 대주주 사익 추구 등의 문제는 철저히 바로잡아야 한다"며 "공정거래법을 확실히 지키고 모자란 부분을 보완해 확실히 차단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민간주택의 경우 분양가 상한선을 폐지하는 게 좋지않을까 본다"고 했으나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에는 "굉장히 신중해야 한다. 찬성하지 않는다"고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은 "나중에 제가 기회를 갖게 됐을때 정상회담이나 대화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지금이라도 북한이 우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다면 (금강산 사업 및 남북경협의) 재개를 찬성한다"고 말했다.

[채널A 영상] 박근혜, 당내외 풍파에도 ‘지지율 1위’ 이유는?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